건강정보
[생생건강 365] ‘양성 부정맥’과 ‘악성 부정맥’ 차이를 아세요?
라이프| 2017-12-13 11:43


부정맥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며 모든 부정맥이 다 위험한 것은 아닙니다. 한번 발생하면 매우 위험해 치명적이 될 수 있는 악성 부정맥이 있고 당장 심장 마비를 일으키거나 심장을 멎게 하지는 않는 양성 부정맥도 있습니다.

양성이냐 악성이냐를 구분하는 데에는 첫째 부정맥이 발생하였을 때 증상 및 혈압과 같은 활력징후의 변화가 얼마나 심한가, 둘째 원래 심장병을 앓던 사람에서 관찰되는 부정맥인가, 셋째 부정맥으로 인해 심장마비나 졸도 또는 졸도 바로 직전까지 간 경험이 있는가, 넷째 유사한 증상이나 부정맥으로 급사한 가족력 등이 있는가 등이 중요하며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해 판단하게 됩니다.


양성 부정맥은 기외 수축(조기 수축), 증상이 없는 경도의 서맥, 대부분의 상심실성 빈맥, 맥박수가 빠르지 않은 심방 세동 등이 해당합니다. 각각의 질환에 따라 치료가 필요없는 경우도 있고 급사와는 관련이 없지만 장기적으로 여러가지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치료를 꼭 해야 하는 부정맥도 있어 환자에 맞게 적절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반면 악성 부정맥은 선천성 심장병이나 심장 근육병 또는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동반된 빈맥, 심실 빈맥, 심실 세동, 또는 현저한 증상을 동반한 서맥 등이 해당합니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급성 심장마비를 막기 위해 체내 전기 충격기나 심장 박동기 삽입수술을 요하기도 하며 빈맥의 완전제거를 목표로 전극도자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도움말 : 고려대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심재민 교수>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