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리뷰-넷기어 GS808E]지연속도·최적화 갖춘 게이밍 특화 스위칭허브
기사입력 2018-02-08 11:19 작게 크게


요즘 게이머들이 원하는 것은 보다 쾌적한 게임이다. 옛날처럼 개인이 가진 PC나 콘솔에만 신경쓰면 원활한 게임이 보장되지 않는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전개되는 온라인 게임이 주류가 됐다.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를 손실이나 지연 없이 중계해주는 네트워크 기기가 주목받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대량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주고받기 위해서는 인터넷 공급자가 보내오는 유선 데이터를 잘 배분해주는 스위칭허브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 장치는 라우터나 스위치라는 명칭으로도 불린다. 큰 기업이나 정부기관 등에서 사용했던 유선장비가 소형화되며 개인용으로 보급되는 중이다.
이런 장비 가운데 네트워크 기기 제조업체인 넷기어가 내놓은 '넷기어 GS808E'는 매우 독특한 제품이다. 게임을 위해 일반 스위칭허브에 없는 특수기능과 게임에 최적화된 고성능을 갖췄기 때문이다. 우수한 지연속도와 최적화를 모두 갖춘 게이밍 특화 스위칭허브로 출시된 만큼,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멋들어진 블랙 메탈 디자인
일반적인 기업용 스위칭허브는 디자인보다는 기능에 치중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직사각형으로 구성되며, 색상은 백색 아니면 흑색이다. 뒷면에 이더넷 단자가 밀집해 각 기기 유선랜에 분배해서 보내는 기능에 충실하다. 부가 기능 역시 관리를 위한 전문기능 몇 가지를 추가하는 정도이다. 재질은 내구성을 위해 메탈 재질을 쓰더라도, 단가를 위해 모양은 단조로운 직사각형을 유지한다.
이에 비해 '넷기어 GS808E'는 게이머 스위치란 장르를 내세운다. 스타일을 중시하는 게이머의 취향을 존중해 쿨터치 프리미엄 아연합금 하우징을 썼다. 재질 자체는 매끄럽고도 차가운 메탈이며 색상은 흑색을 채택했다.
   


   

   


   

   


   

   


   

   


   

형태는 비대칭 육각형으로, 전형적인 스위칭허브 디자인에서 완전히 벗어났다. 미국의 스텔스 폭격기 '나이트 호크'를 연상시켜 책상 위의 취미용 장식 역할도 한다. 윗면에 있는 넷기어 로고를 보지 못하면 네트워크 장비라는 사실을 알기 어렵다.
단순히 디자인만 추구한 것도 아니다. 필수적인 기능 스위치와 연결단자는 뒷면에 집중돼 있다. 기가비트 허브를 위한 이더넷단자는 8개로 부족함 없이 쓸 수 있는 숫자다. 이 단자 위로는 상태표시램프가 달려있어 이상여부와 작동상태를 알 수 있다. 8번째 단자에는 업링크 표시가 있으며 그 옆으로 야간 눈부심 방지를 위한 스텔스 기능 스위치도 붙어 있다. 1번째 단자 옆에는 전원 어댑터 연결을 위한 단자가 있다.
   


   

   


   

게이밍 최적화에 집중
'넷기어 GS808E'의 주요 스펙을 살펴보면, 게임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데 집중했다는점을 알 수 있다. 게임과 스트리밍 동영상 전송에 최적화된 8포트 기가비트 스위치로, 무선 네트워크에서의 병목현상을 해소함과 동시에 빠른 속도와 안정적인 연결을 지원한다.
주요 기능으로는 게임 스트리밍을 위한 사전 최적화 설정이 있다. 온라인게임에서 주고받는  패킷은 일반적인 데이터와 달리 순간적인 지연도 있으면 안 된다. 프로게이머의 경우, 순간적인 콘트롤과 반응이 바로 표시되고 전송되지 않으면 승부에서 질 수 있기 때문이다. 낮은 핑과 지연률을 위한 패킷 스위칭 설계는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넷기어 GS808E'는 고급 L2 네트워크 기능을 내장했으며 원클릭 프리셋 셋팅 기능을 포함했다. 미리 특정 포트에 게임이나 스트리밍 등 한 가지 용도를 설정해두면, 다음에는 클릭 한번으로 각 모드에 맞는 최적화 설정이 적용된다. 우선순위 자동설정기능(QoS)은 네트워크 혼잡을 줄이고 손실과 지연을 최소화해 지연현상(랙)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혼잡한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일반 기가비트 스위치에 비해 약 100배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1기가비트 속도만으로 부족한 경우에는 여러 회선을 묶어 하나처럼 쓸 수 있다. LAG 구성을 이용하면 4개의 회선을 묶어 최대 4Gbps 대역폭의 초고속회선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NAS를 이용한 고속 파일 백업, 초고화질 4K UHD 전송, VR용 고화질 영상 전송에 유용하다. 이론상으로는 10GB 백업을 4배 빠르게 마칠 수 있다.
관리 프로그램을 위해 굳이 PC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웹 브라우저 기반의 관리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케이블 테스트 기능과 야간 눈부심 방지를 위한 버튼도 있다. 개인 사용자와 게이머를 위한 세심한 배려다.

빠른 작동, 간단한 준비
사실 스위칭허브 자체가 그렇게 복잡한 기능을 탑재한 제품은 아니다. 특히 넷기어 제품은 설치도 간편하다. 본체 단자에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고, 8개 단자 가운데 어디든 인터넷 공급자에게서 온 이더넷 단자를 꽂으면 된다. 나머지 단자를 통해 유선 네트워크를 공급하려는 기기에 랜선을 연결한다. 사전 설치나 준비과정 없이 작동하며 작동 준비시간도 거의 없이 바로 작동한다.
이후 웹브라우저를 통해 설정을 바꾸고 전문기능을 발휘하기 위한 관리자모드에 들어갈 수 있다. 파일관리자 사이드바에 있는 네트워크 탭을 보면 이 기기가 인식ㆍ표시된다. 이 부분을 더블클릭하면 인터넷 브라우저가 열리며, 여기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관리자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
   


   

   


   

   


   

처음 설치해 들어온 사용자는 기본 제공되는 패스워드로 접속할 수 있다. 관리자 모드에 들어가면 바로 기기가 인식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볼 수 있다. 홈에서는 간단한 세팅이 가능하며, 옆 항목을 통해 QoS를 조절하고 기기 상태를 상세히 볼 수 있다.
어드밴스 세팅 항목을 통해서는 전문적인 세팅을 할 수 있다. 각 포트별 세팅이 가능한데다 게이밍, 미디어 스트리밍, 표준 설정 등으로 세분화돼 있다. 각 부분에 최적화된 설정을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트래픽을 관리할 수 있다. 각 포트의 LED설정도 가능하며, 멀티캐스트와 대역폭 확장을 위한 링크 어그리게이션 설정 항목을 통해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효율적인 트래픽 분산
이번에는 이 제품의 실제 성능을 측정했다. 인터넷 공급자에서 온 회선은 500메가 제한이 걸려있는 KT 기가 컴팩트 서비스다. 여기에 '넷기어 GS808E'를 연결한 상태에서 측정한 결과,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속도와 거의 같다. 업로드 속도는 약간 낮지만, 상당히 낮은 핑 값이 측정됐다. 제품의 안정적인 전달력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트래픽이 유발될 경우를 보기 위해 한쪽에 유무선공유기를 연결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유튜브에서 4K 스트리밍 영상을 재생했다. 이 상태에서도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영상에 소모되는 수준으로만 줄어들었고, 지연속도는 오히려 미세하게 좋아지며 안정성을 유지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번에는 더 많은 부하를 위해 유무선공유기에 연결된 맥북을 통해 다른 4K동영상까지 추가로 재생하며 측정했다. 다운로드 속도가 추가로 재생된 영상 대역폭 정도로 줄었고 업로드 속도는 비슷하게 유지됐다. 지연속도는 변화가 없었다.
   


   

이같은 측정결과는 제품의 안정성을 증명한다. 한쪽 랜 단자에서 대역폭을 끊임없이 써서 데이터를 이용해도 다른 회선의 속도는 최대한 유지한다. 특히 지연속도에 지장을 거의 주지 않아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다.

총평: 지연속도ㆍ최적화 '강점'
게이밍 시장은 상당히 독특하다. 네트워크 기능에서는 사용자 한 명을 위한 개인용 특화 기능이 중요하지만 성능에서는 기업용 못지않은 안정성과 빠른 속도가 필요하다. 이런 요구가 정확히 들어맞는 제품은 기존 스위치 가운데서는 찾기 어렵다.
'넷기어 GS808E'는 바로 이런 게이머들의 요구를 정확히 읽고 필요한 부분을 채워줄 제품이다. 게임 도중 데이터가 끊기거나 속도가 떨어지는 것을 참을 수 없는 게이머를 정확히 겨냥했다. 일반 하이엔드 게이머는 물론, 네트워크 성능이 승패를 좌우하는 프로게이머까지도 만족할 수 있다.
게임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등 미디어 스트리밍을 쾌적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멋있는 디자인을 갖췄으며 좋은 전송능력과 쉬운 관리자모드를 탑재했다. 게임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사용자라면 멋진 디자인과 견고한 재질, 뛰어난 성능의 삼박자를 갖춘 이 제품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게임이슈팀 기자 game@heraldcorp.com
  • ▶ “이승훈, 밥풀 튀었다고 후배 머리 내려...
  • ▶ 盧 추모식장에 홍준표 화환 내동댕이…“...
  • ▶ 강연재 “안철수 자질 부족…인간적 리더...
광고
프리미엄 링크
베스트 정보
이슈 & 토픽
비즈링크


오늘의 인기 정보
오늘의 주요기사
핫이슈 아이템
광고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