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
[세상읽기]세상 거꾸로 보기
뉴스종합| 2018-04-13 11:14
얼마전 친구가 요즘 뜨는 얘기라면서 SNS 문자를 보내왔다. 50대 남자가 하지 말아야 할 10가지였다. “어쩜 우리 처지를 이렇게 잘 표현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100% 공감하는 눈치였다. 내용인즉 이랬다.

1. “왕년에” 소리 꺼내지 마라. 검증할 수 없는 지나간 시절 이야기, 듣는 사람도 슬프다. 2.인맥 자랑 하지 마라. 나는 그를 알지만, 그도 나를알까? 나는 과연 누구에게 중요한 인맥인지 생각해보라. 3. 전원주택 꿈꾸지 마라. 나이 들수록 병원 가까운 도시에 살아야 한다. 나중에 안 팔려서 애물단지 된다. 4.창업 우습게 보지 마라. 치킨집은 동네마다 차고 넘친다. 치킨은 남이 튀겨야 맛있다. 5.뭐든지 책임지려 하지 마라. 아내도 아이도 부모님도 이제 그만 내려놓아도 좋다. 나만 건사해도 땡큐다! 6.소파와 한 몸 되지 마라. 밖으로 나가서 부지런히 움직여라. 새로운 세상이 보인다. 7.‘한창때’ 그리워 마라. 지금도 충분히 괜찮다. 아직도 남은 날이 창창하다. 8.늘어진 런닝셔츠 입지 마라. 근육도 처지고, 어깨도 처지고, 거기다 런닝셔츠까지 늘어지면, 측은해 보인다 9.대박 꿈꾸지 마라. 대박날 거 같았으면 다른 사람이 터뜨려도 이미 터뜨렸다. 차라리 재취업을 고민해라. 10.술 취하지 마라. 깨는데 하루 걸린다.

구구절절 옳다. 하지만 수긍을 하고보니 인생이 너무 초라해졌다. 꼭 그런가? 거꾸로 생각해 보기로 했다. 어려운 일도 아니었다.
1. “왕년에”를 매일매일 되새기자. 오늘의 나는 왕년의 결과물이다. 듣는 사람도 용기나게 만들면 그보다 좋은 스토리가 어디 있는가 2.인맥 자랑 하라. 내가 아는 그보다 그가 아는 내가 많지 않을까? 3. 전원주택 여러채 만들자. 전원주택 지어 사는 지인들과 친하게 지내면 되지. 당장이라도 갈만한 전원주택이 전국에 대여섯채는 넘을걸. 4. 매일 창업을 꿈꾸라. 돈버는 것만이 창업인가. 은퇴 후 돈 안드는 창업으로 재능기부 할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일이 또 있을까. 5. 뭐든지 책임질 생각하자. 쓸데없는 책임감으로 충만한 나, 그게 지금까지 나를 지탱해 온 힘이다. 6. 소파와 한 몸 되자. 아내와 소파에서 편한 자세로 보는 세계기행, 동물의 왕국. 이 나이에 이런게 재미있을줄 진정 몰랐다. 7. ‘한창때’ 매일 그리워하자. 추억은 그리운 과거이지 상처가 아니다. 게다가 아직도 남은 날이 창창한데. 8. 늘어진 런닝셔츠에 기분 쳐지지 말자. 처진 근육과 낡은 런닝 셔츠를 보건 건 나 자신과 아내뿐이다. 게다가 지난했던 내 삶의 훈장인데 그게 뭐 어때서? 9. 대박의 꿈은 죽을때까지. 허황되게 움직이지 않는다면 대박꿈은 열심히 사는 최적의 동기다. 10. 주량껏 먹고 술 취한 기분 내자. 내 인생 최고의 두 반려자 술과 아내. 이제 아내는 맘대로 안되지만 술은 여전하다. 게다가 예전의 절반만으로도 취한 효과는 똑 같은데.

지인들에게 두가지 버전을 다 보내고 어느쪽을 선호하는지를 물었다. 결과는 놀라웠다. 거꾸로 보는 쪽이 훨씬 많았다. 아직 기운을 잃을 때가 아니란 얘기다. 그렇게 다행스러울수가 없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