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주담대, 주금공 ‘더나은 보금자리론’으로…
기사입력 2018-05-29 10:20 작게 크게
[헤럴드경제=문영규 기자]한국주택금융공사(사장 이정환)가 오는 31일 ‘더나은 보금자리론’을 출시한다.

주금공은 지난 4월 정부의 ‘서민ㆍ실수요자 주거안정을 위한 금융지원방안’ 후속조치로 제2금융권 주택담보대출 이용자 상환부담을 완화하고자 전산시스템 개발, 관련규정 개정 등의 조치를 완료하고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자료=한국주택금융공사]


‘더나은 보금자리론’은 보험, 상호금융(농협, 수협, 산림조합,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 등 제2금융권 변동금리ㆍ일시상환 주담대를 주금공 장기 고정금리ㆍ분할상환 대출로 전환하는 상품이다.

기존 보금자리론보다 주택담보대출인정비율(LTV)을 10% 완화한 80%로, 총부채상환비율(DTI)도 기존보다 10% 완화해 70%로 적용한다.

채무자 월상환액 증가 부담을 고려해 만기일시상환 비율을 50%까지 확대했다. 취약계층 대상자나 전자약정 등을 이용하면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다.

무자녀일 경우 부부합산소득이 7000만원 이하여야 하며 3자녀 이상은 1억원 이하여야 한다. 최대 대출한도는 3억원이나 3자녀 이상 다자녀는 4억원까지 받을 수 있다.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는 어렵지만 차주 부담 완화를 위해 대출금에 포함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약 5000억원 규모로 운영할 예정이며 신청은 주금공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면 된다.

ygmoon@heraldcorp.com
  • ▶ 손석희, 판결 재단…“안희정 무죄 판결 ...
  • ▶ 서울 방배동 아파트에 1m 뱀 출몰…혼비백...
  • ▶ 태풍 리피 가니 룸비아…제주 먼바다에 영...
광고
프리미엄 링크
베스트 정보
이슈 & 토픽
비즈링크


오늘의 인기 정보
오늘의 주요기사
핫이슈 아이템
광고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