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op

검색
닫기
“청렴해야 경제성장” 중소기업 70% 이상 동의
뉴스종합|2018-07-11 18:37
[헤럴드경제=김진원 기자]중소기업들이 공정거래 문화 정착과 근로자와 성과공유 등 상생협력을 위한 자정노력이 필요하며 반부패·청렴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경제활력이 회복될 것으로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306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기업의 반부패·청렴의식 인식 현황 조사’에서 중소기업의 반부패·청렴의식 수준 제고가 중소기업의 경제활력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한 기업이 71.2%로 집계됐다.

중소기업 간 공정거래 문화 정착과 근로자와 성과공유 등 상생협력을 위해 중소기업의 자정노력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기업도 83.0%로 조사됐다.

조직 내 반부패·청렴 의식 수준 제고를 위해 일부 중소기업은 ‘자체일상(특별)감사제도 운영’(14.7%), ‘기업 윤리헌장 제정’(14.4%) 등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나별도 제도를 두지 않은 중소기업이 응답 기업의 61.1%에 달했다.

중소기업들은 청렴 의식 수준 제고를 위해 우선 필요한 정부정책(복수응답)으로는 ‘정부·공공기관의 반부패·청렴 행정 강화’(49.7%), ‘사회 내 청렴 문화확산 정책 강화’(36.9%)를 꼽았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중소기업 대부분이 기업 청렴 의식 제고와 상생협력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으나 여건상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이 청렴 수준 제고에 더 힘쓸 수 있도록 정부와 공공기관이 반부패·청렴 행정을 강화하고 사회 각 분야에서도 공정·청렴 문화가 정착할 수 있는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jin1@heraldcorp.com
프리미엄 링크
베스트 정보
이슈 & 토픽
비즈링크

오늘의 인기 정보
핫이슈 아이템
실시간 주요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