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식
[IT리뷰-넷기어 R7000] 강력한 기능 앞세워 프리미엄 공유기 ‘기준점’ 정립
게임세상| 2018-07-17 16:00


요즘 가정에서 유무선공유기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네트워크 장비가 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공유기의 성능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스마트폰을 비롯해 모바일 장치가 대중화되며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는 늘어났다. 더 빠른 네트워크에 대한 욕구가 생겨나기 때문이다. 
더 넓은 전파도달거리와 빠른 전송속도를 갖춘 프리미엄급 공유기가 각광받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성능과 기능이 제약된 저렴한 보급형으로는 최신 기기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거나 기능을 충분히 쓰지 못하기 마련이다. 또한 면적이 넓은 집에 사는 사용자는 보급형으로는 제대로 전파가 안닿는 공간이 생긴다.  
넷기어가 새로 내놓은 R7000는 프리미엄급 성능을 내세운 공유기이다. 특유의 멋진 디자인에 외부 안테나 3개로 제공하는 우수한 전파능력을 갖췄다. 이 제품을 실제로 사용해보며 주요 특징과 성능을 상세히 알아봤다. 
 



폭격기 닮은 고유 디자인
넷기어 R7000는 일반 유무선 공유기처럼 바닥에 놓아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는 셋톱박스 형태이다. 하지만 전형적인 직사각형 타입은 아니다. 실용성을 유지했지만 멋진 외관을 자랑하는 디자인이다. 재질은 블랙 플라스틱이며 항공기 날개와 비슷하게 각진 모서리와 슬릿을 배치했다. 
 




윗면에는 물결무늬 형태의 슬릿이 여러 개 마련돼 역동성을 주며, 방열까지 잘 해내고 있다. 윗면 왼쪽에는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는 LED 패널이 준비돼 있으며 하단부에는 파란색으로 처리된 한 가닥 라인이 멋을 더한다.
전면은 납작한 편인데, 날개처럼 앞으로 갈수록 얇고 뒤쪽이 두껍다. 윗면 각 모서리에서 다른 면과 이어지는 부분은 직각이 아니라 비스듬한 형태로 커팅된 듯한 모습이다. 넷기어 로고는 윗면 중앙부에 위치하며, 윗면 아래쪽에 전원과 작동상태를 모아 확인할 수 있는 LED 패널이 탑재돼 있다. 전면 중앙 우측에는 USB 3.0단자가 장착돼 각종 지원기기와 연결할 수 있다. 
 





양쪽 옆면에는 방열을 위한 슬릿이 붙어 있다. 최근 공유기는 성능이 향상됨에 따라 내부에서 열이 많이 발생하기에 방열을 신경 쓰지 않으면 과열로 인해 작동을 멈추거나 느려질 수 있다. 이런 면에서 볼 때 구조적으로 잘 설계돼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능은 후면에 집중 배치돼 있다. 후면 양 옆에 중앙에 붙어 있는 3개의 안테나는 방향을 돌리고 접을 수 있는 관절구조로 구성돼 있다. 왼쪽부터 보면 4개의 일반 기가비트 인터넷 포트가 마련됐으며, 인터넷 공급자에게서 온 단자를 연결하는 WAN 단자가 있다. 그 옆으로 USB 단자, 전원버튼, 어댑터 전원 연결 단자가 탑재돼 있다.

간이 NAS로 손색없는 성능
넷기어 R7000는 802.11ac 규격을 채택한 최신 사양 제품이다.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가 특징으로 고출력 안테나 3개를 이용해 넓고 끊김 없는 무선전송능력을 제공한다. 성능 좋은 1GHz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으며 600+1300Mbps 라는 이론상 최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무선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빔포밍 기술을 이용해 전파 수신력을 향상시켰다. 5GHz대의 고주파 전파는 직진성이 강하기에, 이를 활용해 무선 스마트 기기 위치를 파악해 무선신호를 집중해 준다. 이런 방식으로 한정된 전파 출력을 효율적으로 발휘하면 더 좋은 무선 네트워크 성능을 만들 수 있다. 넷기어 빔포밍 기술은 11ac 단말을 포함해 2.4GHz 주파수를 사용하는 구형 11n 단말에도 사용할 수 있다.
게임과 동영상 스트리밍같이 지연에 민감한 앱에 우선순위를 줘 트래픽 문제를 해결하는 다이나믹 QoS 기능도 적용돼 있다. 우선순위에 따라 트래픽 사용량과 속도까지 제어할 수 있으며, 단말에서 사용하는 앱과 콘텐츠를 자동으로 파악해 적용한다. 느린 속도의 장치와 빠른 속도의 장치에 별도 와이파이 대역을 할당해주는 스마트커넥트 기술도 탑재했다.
 




USB 2.0과 3.0 단자를 장착해 활용성도 높다. USB단자에 저장장치를 연결한 후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세팅하면 여기에 담긴 사진, 음악, 동영상을 모바일 기기에서 무선으로 스트리밍해서 감상할 수 있다. 넷기어의 고유 서비스인 레디쉐어를 통해 서비스되며, DNLA가 가능한 기기와 직접 연결해 콘텐츠를 이용할 수도 있다.

안정적인 무선 전달력
제품 설치는 쉬운 편이다. 전원을 연결하고 이더넷 공급자에게서 온 케이블을 입력 단자에 꽂는다. 유선 네트워크를 연결하고자 하는 곳이 있으면 유선 케이블로 랜 단자에 연결한다. 자동으로 시작된 무선 네트워크는 설정된 와이파이 AP를 통해 연결하면 된다. 
 




이렇게 하드웨어적 연결이 끝난 후에는 웹브라우저나 전용 앱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세팅할 수 있다. 특히 넷기어 지니 앱은 PC, MAC을 포함해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홈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 이번에는 윈도우즈용 PC앱을 통해 관리 프로그램에 들어갔다.
여러 메뉴가 있고 세팅값을 조절할 수 있다. 제품 구매 시 자동으로 부여되는 아이디나 비번 같은 것을 사용자에 맞게 변경하는 과정은 보안을 위한 것이니 가급적이면 꼭 설정하자.
 



이제 실제 성능을 측정해봤다. 인터넷 공급자는 500MB 제한이 걸려있는 KT 기가 컴팩트 회선이다. 여기에 넷기어 R7000을 연결하고 유선 전송 속도와 지연값을 측정했다. 우선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속도와 비슷한 수치다. 그리고 업로드 속도가 조금 더 높은 정도 차이가 없이 최대속도와 비슷하다. 지연속도를 뜻하는 핑값은 2.33ms란 수치로 상당히 안정적인 전달력을 보여준다.
 



다음에는 무선 네트워크 성능을 확인했다. 2.4GHz에서 먼저 측정했다. 왼쪽은 1미터 거리에 측정한 결과다. 장거리에 좋은 주파수 특성이 반영돼 지연시간이 17.0ms로 약간 높게 나오며 다운로드는 85Mbps, 업로드가 74Mbps 정도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오른쪽은 3미터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다. 지연시간이 약간 늘어났지만 다운로드 속도가 조금 좋아지고 업로드 속도가 약간 떨어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에는 전송속도가 좋은 5GHz에서 측정했다. 왼쪽은 1미터 거리에 측정한 결과로 단거리에서 좋은 주파수 특성상 좋은 결과가 나오는 걸 볼 수 있다. 지연시간이 51.7ms로 좀 높지만 다운로드는 304Mbps, 업로드는 무려 433Mbps까지 올라갔다. 오른쪽은 3미터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수치다. 지연시간이 더 좋아졌고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 조금 떨어진 정도다. 장거리 신호전달 능력이 우수한 기기라는 점을 알 수 있다.

프리미엄 공유기의 '레퍼런스'
유무선공유기는 이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네트워크 기기로 자리 잡았다. 그런 만큼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나와 있다. 가격대와 성능에 따라 고른다고 해도 어떤 것이 내가 원하는 만큼 성능을 내주고 제대로 된 기능을 제공할 지에 대해 미리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최신규격을 채택하고 디자인이 만족스러우며 무선전송능력이 좋은 제품이라면 우선적으로 눈여겨봐야 한다. 
 



넷기어 R7000는 이런 면에서 상당한 수준에 올랐다고 평가할 수 있다. 듀얼밴드의 강력한 무선 네트워크 성능과 인상적인 디자인, 쉬운 설치와 사용법이 적당히 어우러진 부분은 프리미엄급 공유기를 찾는 사용자에게 하나의 기준을 제대로 보여준다. 우수한 유선랜 분배와 넓고 강한 전파도달능력, USB 3.0 단자를 이용한 간이 NAS 기능까지 함께 사용하기를 원하는 사용자라면 이 제품을 주목하자.
게임이슈팀 기자 game@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