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분양정보
첨단사업 이끄는 서울인접 신도시 지식산업센터 인기쑥쑥 ‘경동 미르웰시티’ 돈 몰린다
부동산| 2018-08-17 10:56

국가산업 전략으로 수도권에 지식산업센터 건설이 붐을 일으키고 있다. 계속되는 주택 시장 규제의 여파로 새로운 부동산 메카로 떠오르는 수도권 지식산업센터 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지자체에서 주도적으로 신도시 내 테크노밸리 • 국제업무단지 등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정부 차원에서 기업입주를 장려하고 있다. 업무시설 유치가 한창인 가운데 대규모 산업클러스터가 형성되는 경우도 많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2016년 지식산업센터 거래량은 총 4987건으로 2006년 751건에 비해 6배 이상 증가했다. 1㎡ 당 평균 거래가도 2007년 213만원에서 2017년 6월 332만원으로 10년 만에 100만원 이상 상승했다.

특히, 신도시 지식산업센터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데, 우수한 서울 접근성과 대규모 계획인원을 바탕으로 직주근접형 업무환경 조성에 유리해서다. 수도권 신도시들의 계획수용인원은 평균 15만명에 달한다. 대표적 신도시인 동탄2, 김포한강, 성남판교는 각각 28만6천명, 15만2900명, 8만8천명의 수요를 예상한다. 또한 상대적으로 지가가 저렴한 공장용지에 설립할 수 있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업들이 선호하는 추세다.

현재 양도세 중과 시행, 보유세 개편안 등 각종 규제로 주택 시장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투자 대안으로 지식산업센터에 더 많은 수요가 몰릴 전망이다. 여기에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의 수익률이 점차 하락세를 보임에 따라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은 지식산업센터가 틈새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주택 거래 절벽이 현실화된 가운데 규제에서 자유로운 지식산업센터에 관심을 보이는 투자자들이 많다” 며 “특히 유동인구 유입이 많고 수요가 풍부한 신도시 산업단지 내외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신도시 내 지식산업센터 분양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표적인 서울 수도권을 위치한 마곡지구 첨단사업 LG대기업 입성으로 배후처로 알려진 김포한강신도시에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활발하다.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활발한 이유는 서울과 도로교통망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이다. 잘 발달된 도로를 활용하여 빠른시간내에 신속한 물류 이동이 가능해 기업들과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것이다.

특히, 마곡지구 LG와 관련된 협력업체, KB, 신세계 전산센터, 한국전력공사등 대기업 관련 회사 계열사 건립과 특화설계를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그외에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과 대규모 4차산업혁명 산업인프라가 구축되면서 협력사들이 입주예정이다. 향후 서울 서부권 중심인 마곡과 함께 성장하는 김포한강신도시가 성장세를 거듭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기업 핫플레이스로 자리잡은 김포한강신도시 내 장기지구에 들어서는 ‘경동 미르웰시티’가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리에 분양 중이다. ‘경동 미르웰시티는 저렴한 분양가에 입주기업을 위한 특화설계 등을 갖춰 눈길을 끈다.

“경동 미르웰시티” 분양가는 “3.3㎡ 당 500만원대 가량이다. 사업지 인근 내 지식산업센터 대비 저렴한 수준이다.  실투자금 2,000만원대의 저렴한 분양가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대출규제 제외 및 특혜 상품으로 분양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신세계 건설에서 시공하는 경동 미르웰시티는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규모의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될 예정이다.

여기에 사업지인 장기지구 내에 다양한 개발호재로 인해 미래가치 역시 상승하고 있다. 2019년 김포도시철도가 개통 예정으로 경동 미르웰시티는 신설될 장기역과 도보 10분 거리에 역세권에 위치한다. 따라서 김포도시철도와 김포공항 지하철 환승을 통해 김포시청 7분, 킨텍스 12분, 김포공항 19분, 여의도역 30분 이동이 가능하다. 김포김포고속화도로(김포한강로)와 자유로를 비롯해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이용 서울접근성애 매우 뛰어나다.

현재 지식산업센터 구입 시 다양한 세제혜택도 적용되고 있다. 오는 2019년 12월 31일 까지 지식산업센터를 최초로 분양 받은 입주자는 1년 이내 직접 사용하는 경우 취득세의 50%가 감면되며 재산세 37.5%, 법인세 100%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와 달리 전매제한이 없으며 청약통장도 필요 없다. 다양한 세제혜택과 함께 중소기업의 경우 최대 80%까지 저리융자를 통해 구입이 가능하다.

김포한강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내 장기동 2008-4, 5에서 분양하며 대표전화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