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간에 좋은 단백질 섭취 ‘모시조개 콩나물국’ 뽀얀국물이 손짓하네
라이프| 2019-10-22 11:01

간은 신체에서 대사가 가장 활발한 장기 중 하나로 영양소를 대사, 저장하고 다른 장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지방소화에 필요한 담즙을 만들고 술과 약물의 해독작용을 한다. 알부민, 면역물질, 운반단백질 및 혈액응고인자와 같이 신체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도 만든다. 이런 역할을 하는 간의 기능이 저하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간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는 각종 간염 바이러스, 알코올, 약물, 대사이상 및 선천성 자가면역 질환 등이 있다. 그 외 비만이나 영양불량으로도 간 건강이 악화될 수 있다.

건강한 간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이 필요하다.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되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한다.

간 기능 저하 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영양소는 단백질이므로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위해서는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콩나물은 알코올 대사에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과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C, 탄수화물 및 지방대사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와 식이섬유소가 풍부하다.

간세포 재생을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필요한데 육류 외 아미노산이 풍부한 해산물인 모시조개를 섭취하는 것도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모시조개는 타우린, 호박산, 비타민B12, 비타민A 를 함유하고 있어 피로회복뿐만 아니라 담즙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간 기능개선에 도움을 주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모시조개 콩나물국

재료: 콩나물, 모시조개, 대파, 청양고추(기호에 따라), 다진마늘, 소금

조리방법

① 모시조개는 해감 시킨 뒤 찬물에서부터 넣어 육수를 우려낸다.

② 콩나물은 깨끗이 세척한 후 지저분한 부분만 제거한다.

③ 조개에서 뽀얀 국물이 우러나면 콩나물과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준다.

④ 마지막으로 대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조리 팁

콩나물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으므로 깨끗한 부분은 남겨 섭취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임상영양사 최시원

손인규 기자/ikson@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