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에 못 보던 탭이 생겼네?”…‘카카오쇼핑’ 탭 오픈
2021-03-09 12:09


[카카오커머스 제공]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카톡 샵(#)탭과 더보기 탭 사이에 나타난 새로운 탭?”

카카오톡(이하 카톡) 내에 선물하기·쇼핑하기 등을 모아놓은 ‘카카오쇼핑’ 탭이 신설됐다.

카카오커머스는 9일 카톡의 별도 탭을 통해 카카오커머스 서비스들을 한데 모은 ‘카카오쇼핑’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카카오쇼핑’은 iOS와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v9.2.5 이상으로 업데이트 후 이용 가능하며, 앱 업데이트는 금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이번에 추가된 ‘카카오쇼핑’ 탭은 카톡 내 4번째 탭으로, 기존의 #(샵)탭과 더보기 탭 사이에 위치한다. 기존에는 ‘더보기’ 탭을 통해 카카오커머스가 운영하는 선물하기, 메이커스, 쇼핑하기, 카카오쇼핑라이브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 개편으로 이용자들은 ‘카카오쇼핑’ 탭이라는 통합된 공간을 통해 해당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쇼핑은 카톡을 통해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방법과 상품이 무엇인지를 이용자와 함께 고민하고 추천해 주는 서비스를 지향한다”며 “카카오쇼핑을 통해 매일 새로운 상품과 브랜드를 알아가고 발견하는 ‘쇼핑’ 본연의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카카오쇼핑에서는 선물하기 등 서비스에서 운영되는 상품 중 만족도가 높고 사용자 후기가 좋은 상품 등이 선별된다. 일상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상품부터 프리미엄 및 하이엔드 럭셔리 브랜드까지 폭넓은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품질 뿐 아니라 친환경, 윤리적 가치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부합되는 상품들을 ‘테마’ 단위로 큐레이션해 제공한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로 떠오른 ‘홈이코노미’ 트렌드를 바탕으로 ‘한잔’, ‘향기’, ‘테이블웨어’ 등 테마를 선정한 후, 이에 맞는 다양한 품목의 상품을 모아 보여준다. 구매를 원하는 전시 상품을 클릭하면 선물하기, 쇼핑하기, 메이커스 등 카카오커머스의 개별 서비스 상세페이지로 연결된다.

카카오쇼핑의 테마는 매월 30~40개로 운영되며, 관련 테마 상품들은 ‘오늘의 테마’라는 카드 형식의 콘텐츠를 통해 매일 새롭게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더불어, 카카오쇼핑 화면 최상단에는 카카오쇼핑라이브가 배치된다. 이용자들은 라이브 커머스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라이브 방송 중인 카카오쇼핑라이브를 실시간으로 시청 가능하거나 지난 방송들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기존 1일~2회 진행되던 라이브 커머스는 카카오쇼핑 탭 오픈 시점에 맞춰 1일 5회 이상으로 지속 확대될 예정이다. 그동안 모든 방송을 카카오쇼핑라이브가 직접 기획·제작했던 것과 달리, 일부 편성은 브랜드와 유통사가 직접 기획한 라이브를 송출하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앞으로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쇼핑을 통해 개개인의 쇼핑 경험, 취향 등을 반영한 개인화 추천 기능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모바일 쇼핑이 생활의 일부이자 필수적인 요소가 됨에 따라,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고, 가치있는 상품을 발견하는 쇼핑 본연을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카카오쇼핑을 선보인다”며 “카카오쇼핑에서 제공되는 상품과 기능을 지속 발전 시켜 차별화된 커머스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jakmeen@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