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유기농고추장, 국제자연식품박람회 ‘올해의 혁신제품’ 최종후보
2023-02-20 09:32


샘표식품의 유기농 고추장이 '2023 국제자연식품박람회’에서 선정하는 ‘올해의 혁신 제품’ 최종 후보에 올랐다. 제품 이미지. [샘표식품 제공]

[헤럴드경제=김희량 기자] 샘표식품은 제품 ‘유기농 고추장’이 ‘2023 국제자연식품박람회(Natural Products Expo West 2023)’에서 선정하는 ‘올해의 혁신 제품’ 최종 후보에 올랐다고 20일 밝혔다.

3월 7~11일 미국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국제자연식품박람회는 자연과 유기농을 테마로 한 세계 최대 규모의 박람회다. 세계 각국의 우수한 천연 원료와 유기농 제품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어 전 세계 업계 관계자가 가장 주목하는 행사이기도 하다.

국제자연식품박람회는 개막을 앞두고 세계 천연 제품 중 가장 혁신적이며 업계에 영감을 주는 올해의 혁신 제품(Nexty Awards) 최종 후보를 발표한다. 올해는 샘표 유기농 고추장이 한국 기업 제품으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샘표는 앞서 2018년 순식물성 콩 발효 에센스 연두를 출품해 국내 식품기업 최초로 ‘올해의 혁신 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샘표 유기농 고추장은 올해 전 세계에서 출품된 1000여 개 제품 중 ‘최우수 양념·소스 신제품(Best New Condiment, Sauce and/or Dip)’ 부문 최종 후보 6개 제품에 포함됐다. 이 제품은 한국 전통 고추장을 세계인의 입맛에 맞게 구현한 제품이다.

샘표는 스페인의 세계적인 요리과학연구소 알리시아와 함께 ‘장 프로젝트(Jang Project)’를 진행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계 각 요리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고추장의 감칠맛은 더 높이고 짠맛은 낮추며 매운맛을 부드럽게 조절했다.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을 반영해 유기농 제품으로 만든 것도 특징이라고 샘표는 설명했다.

국제자연식품박람회 측은 “순식물성 비건에 논 지엠모(non-GMO),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한국적인 매운맛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글루텐 프리를 원하는 소비자는 한국 스타일 양념에 사실상 접근 불가였는데, 샘표 유기농 고추장은 예외라는 점에서 혁신적”이라고 평가했다.

샘표 유기농 고추장의 맛과 혁신성은 2021년 열린 세계적 권위의 식음료 시상식 ‘그레이트 테이스트 어워즈(Great Taste Awards)’에서도 인정받은 바 있다. 당시 심사위원들은 샘표 유기농 고추장을 대상(3 Stars)으로 선정하면서 “자극적이지 않은 매콤함에 발효된 콩의 깊은 감칠맛이 더해져 입맛을 돋우고 현지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꿈의 제품”이라고 극찬했다.

샘표 유기농 고추장은 이후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돕는 최고의 제품을 선정하는 영국 ‘2022 베지어워드(Veggie Awards)’에서도 채식 상온 제품 부문(Vegetarian Cupboard Category) 최우수상을 받았다.

샘표 관계자는 “2018년에 연두가 ‘올해의 혁신 제품’으로 선정된 국제자연식품박람회에서 유기농 고추장이 또 한 번 좋은 평가를 받아 기대가 크다”며 “앞으로도 한국 식문화의 핵심인 콩 발효의 뛰어난 맛을 전 세계인이 즐길 수 있도록 연구 개발을 계속해 '우리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라는 샘표의 비전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ope@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