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급 문체특보에 유인촌 임명 통계청장 등 차관급 6명도 인선
2023-07-06 11:37


유인촌 문체특보


이형일 통계청장


김윤상 조달청장


고광효 관세청장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장관급인 대통령 문화체육특별보좌관에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임명했다. 통계청장에는 이형일 기획재정부 차관보, 조달청장에는 김윤상 재정관리관 등 차관급 6명을 인선했다. 최근 단행한 장차관 인사의 후속 인사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선을 발표했다.

유인촌 특보는 1951년생 전북 완주 출신으로 중앙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했다. 1974년 MBC 공채 탤런트 6기로 연기자로 활동했다. 지난 2008년 이명박 정부 당시 2011년 1월까지 3년 간 문체부 장관을 역임했다. 유 특보가 문체부 장관이던 시절 김대기 현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체부 2차관을 맡았다.

윤 대통령은 또, 이날 차관급 외청장 6명에 대한 인선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에 조홍선 공정위 조사관리관을, 관세청장에는 고광효 기획재정부 세제실장을 인선했다. 조달청장에는 김윤상 기재부 재정관리관, 통계청장에는 이형일 기재부 차관보를 내정했다.

새만금개발청장에는 김경안 국민의힘 전북익산갑 당협위원장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에는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상임위원을 발탁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대통령실 비서관 5명에 대한 임명도 재가했다. 지난달 29일 장차관 인사로 공석이 발생한데 따른 후속 조치다.

윤 대통령은 국정기획비서관에 강명구 부속실 선임행정관을, 국정과제비서관에 김종문 국무조정실 규제조정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과학기술비서관에는 최원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장, 국토교통비서관에는 길병우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 통일비서관에는 김수경 한신대 교수 등을 발탁했다.

비서관 인사의 경우 별도의 공식 발표 없이 임명이 이뤄지고, 현재 차례로 출근해 업무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윤희 기자



yuni@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