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순 정신 계승할래요”…3·1운동 105주년 ‘SDC 나라사랑 콘서트’ 성료
2024-02-19 15:12


지난 17일 개최된 SDC 나라사랑 콘서트에서 학생들이 뮤지컬 ‘대한을 품다’를 열연하고 있다.[홀리씨즈교회 제공]

[헤럴드경제=김성우 기자]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와 홀리씨즈교회는 17일 오후 3시 건국대학교 새천년홀에서 ‘SDC 나라사랑 콘서트’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측이 공동으로 주최·주관하고 국가보훈부가 후원한 행사다. 3·1운동 105주기를 기념하고 유관순 열사 순국 104주기를 추모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현장에는 남궁선 국가보훈부 서울지방보훈청장, 유덕상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 회장, 김성영 전 성결대학교 총장, 채학철 한생명살리기운동본부 본부장, 정성길 한미자유안보정책센터 사무총장, 변영숙 전 명지대학교 교수, 김명기 국민일보 목회자포럼 목사(대한민국미래희망재단 사무총장), 박기열 전 서울시의회 부의장, 이상호 SBS 국장(한국예능인방송인 회장), 백석대학교 교수와 유관순연구소 소장을 지낸 박충순 박사, 김용준 한국&영국변호사(법학박사), 이예랑 한양대 겸임교수 등 주요인사 800여 명이 자리했다.

또 초중고 SDC 학생들 200여 명이 무대에 올라 오케스트라, 아리랑 합창, ‘나는 대한민국이다’, ‘끝나지 않은 이야기’, ‘대한을 품다’등 뮤지컬,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펼쳤다.


지난 17일 열린 SDC 나라사랑 콘서트에서 서대천 목사가 개회사를 하고 있다.[홀리씨즈교회 제공]

서대천 목사는 개회사를 통해 “1910년부터 시작된 일제강점기 당시, 수많은 독립투사들과 국민들은 끊임없이 나라를 되찾기 위한 주권 독립운동을 전개했다”며 “최근 세계적으로 대한민국의 가치가 올라가는 상황에서 이번 행사로 청소년들의 순국선열들의 희생정신을 본받고 앞으로 이 시대를 살리는 주역이 되길 소망한다”고 기원했했다.

남궁선 청장도 “유관순 열사와 다른 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헌신을 통해 우리는 독립의 기쁨을 맞이하고 오늘날의 자유를 누릴 수 있었다”며 “국가보훈부도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잊지 않고 예우하며, 나라사랑 정신을 미래세대에 전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덕상 회장은 “유 열사는 한 인간으로서, 또 여성으로서, 학생으로서 우리에게 잊을 수 없는 귀감이 되는 활동을 했다”면서 “SDC 학생들은 빼앗긴 조국을 위해 신명을 바치시고 항일 독립 구국정신에 귀감이 되신 유관순 열사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 훌륭한 인재들이 되시기를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17일 열린 SDC 나라사랑 콘서트에서 남궁선 서울지방보훈청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홀리씨즈교회 제공]

행사장을 찾은 사회지도층들도 긍정적인 소감을 남겼다. 김용준(한국·영국변호사)·이예랑(한양대 겸임교수) 부부는 “다채로운 무대를 통해 울컥하기도 하고 때로는 아픈 역사에 너무 속상한 마음이 들기도 했다”며 “다음 세대에게 나라 사랑까지 심어주는 귀한 자리였다”고 극찬했다.

이상호 SBS 국장도 “학생들이 직접하는 공연이 프로들의 공연보다도 깊은 울림이 있다 ”며 “다음세대 청소년들이 변화되는 이곳에서 5성교육을 통해 글로벌 리더가 되어 대한민국을 이끌고 가는 여러분들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응원했다.

뮤지컬 중 유관순 역을 맡아 출연한 서예화 SDC 학생은 “17살의 꽃다운 나이에 우리 조선의 독립을 위해, 우리 신앙의 자유를 위해, 그리고 미래에 태어날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위해 독립운동의 주역으로 활동했던 유관순의 삶을 담은 연극”이라며 “일제의 극에 달한 탄압에도 굴복하지 않고 아우내장터 운동을 통해 흩어진 대한독립의 마음을 하나로 모은 유관순 열사의 용기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관순열사기념사업회는 국가보훈처에 등록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유 열사의 항일독립 구국정신을 추모하고 숭고한 애국정신을 계승 선양하기 위해 1947년 발족했다. 설립 당시 조병옥 박사가 명예회장을 맡고 이승만, 김구, 서재필, 최현배, 정인보 선생이 고문직으로 나섰다.



zzz@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