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불청객 미세먼지” 실내 체육관 갖춘 아파트 전성시대
2024-05-30 13:12

황사, 미세먼지 등 봄 불청객 맞아 분양시장도 ‘실내 체육관’ 등 커뮤니티 인기 높아져
날씨, 계절 등 영향없이 사시사철 운동 가능해 수요자 만족도 高

 



분양시장에서 실내 체육관을 갖춘 단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면서, 날씨 및 계절 등과 관계없이 실내에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에 대한 니즈가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환경부가 지난해 공동조사해 발표한 ‘2023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국민인식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86.9%가 미세먼지 문제를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거주지역의 미세먼지 심각성에 대해서는 4명 중 3명 이상인 76.8%가 동의했고, 계절별로는 봄철이 가장 심각하다고 답한 비율이 70.1%에 달했다.

이는 해마다 급증하고 있는 미세먼지 주의보·경보 발령건수와 궤를 같이 한다.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지난 2022년 281건에 불과했던 미세먼지 주의보·경보 발령건수는 지난해 825건으로 3배 가까이 급증했다. 올해도 4월 말 기준 323건이 발령되면서 예년과 비교해 큰 차이를 보였다.

이에, 부동산 시장에서도 미세먼지 걱정 없이 운동할 수 있는 실내 체육관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다. 실제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살펴본 결과 올 2월 서울 서초구에서 분양한 ‘메이플자이’는 일반공급 81가구 모집에 3만5828개의 청약통장이 사용돼 올해 전국 아파트 최고 경쟁률인 1순위 평균 442.32대 1로 청약을 마쳤다 실내 체육관을 비롯해 피트니스클럽, 수영장 등 수요자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커뮤니티를 조성한 것이 청약 흥행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그에 앞서 지난해 말 경기도 파주시 운정3지구에 공급된 ‘파주운정우미린파크힐스’ 역시 커뮤니티센터 내 실내 체육관(하프코트)이 마련된다는 점이 호응을 얻으며 1순위 평균 44.1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풍부한 수요를 바탕으로 입주 후 몸값 상승에 성공한 사례도 다수 눈에 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울산 동구 소재 ‘울산 지웰시티자이 1단지’ 전용 84㎡ 타입은 지난해 8월 4억7550만원에 거래되던 것이 올 2월에는 1억원 가까이 오른 5억7000만원에 손바뀜됐다. 이 단지는 클라이밍시설이 포함된 실내 체육관을 필두로 다양한 커뮤니티가 마련돼 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소재 ‘청주 테크노폴리스 신영지웰푸르지오’ 역시 약 468㎡ 규모의 실내 다목적 체육관으로 입소문을 타며 전용 84㎡ 타입이 올 1월 5억원에서 4월 5억5000만원으로 3개월 새 5000만원 뛴 가격에 새 주인을 찾았다.

부동산 전문가는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데다, 매년 봄철 찾아오는 황사가 맞물려 야외활동 대신 실내활동을 선호하는 수요자들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라며 “이 같은 분위기에 힘입어 건설사들 역시 신규 공급 단지에 실내 체육관 등 커뮤니티를 적극 조성, 수요자 확보에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실내 체육관을 갖춘 신규 분양 단지에 이목이 쏠린다.

㈜신영화양지구개발피에프브이는 평택 화양지구에 선보이는 ‘신영지웰 평택화양’ 견본주택을 이달 31일(금) 개관하고, 본격 분양에 나선다.

‘신영지웰 평택화양’은 화양지구 9-1블록(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화양리 일원)에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29층 10개동 총 999가구 규모 대단지로, 전 가구가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평형으로 구성됐다. 시공은 신영씨앤디가 맡았다.

청약일정은 6월 3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4일(화) 1순위, 5일(수) 2순위 청약 접수를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같은 달 13일(목)이며, 당첨자 정당계약은 6월 24일(월)~26일(수)까지 3일 간 진행된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12개월 및 청약 예치금 충족 시 만 19세 이상이면 주택소유 여부와 세대주 여부 관계없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적용되며, 전매제한 기간은 6개월이다.

화양지구 내 최초로 도입되는 세대창고, 건식사우나와 풋살장을 필두로, 실내 체육관이 조성되는 단지다. 여기에, 잔디광장과 커뮤니티 광장, 입주민들이 여유롭게 티타임을 가질 수 있는 티하우스,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어린이 놀이터 및 유아놀이터, 맘스스테이션,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돌봄센터, 어린이집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가 들어설 예정이다.

한편, ‘신영지웰 평택화양’은 화양지구 내에서도 중심 상업지역이 인접한 마지막 최중심지라는 상징성을 갖추고 있다. 도보 1분 거리에 화양지구 중심상업지역이 위치해 있고, 공공청사 및 종합병원 등도 인접해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단지 바로 앞으로 초등학교 개교가 예정돼 있고 중∙고교 및 학원가도 지근거리에 있어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췄다는 평가다.

사통팔달 교통망도 돋보인다. 38번 국도 및 서해안 고속도로를 통해 지역 내외 이동이 용이하며, 안중대로와 서부내륙고속도로가 각각 올해, 내년 개통 예정이어서 교통여건이 크게 좋아질 전망이다. 더욱이 편리한 교통망을 통해, 홈플러스(평택안중점) 및 인근에 기 조성된 현화∙송담지구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도 체크 포인트다.

‘신영지웰 평택화양’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송담리 일원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2027년 4월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