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인권경영시스템 최초 인증 획득
2024-09-04 13:04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서.

[헤럴드경제= 이권형기자] 국가철도공단은 인권을 보장키 위한 노력과 의지를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인증원의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4일 밝혔다.

인권경영시스템(HRMS, Human Rights Management System) 인증은 외부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국제인권선언과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경영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요구사항을 충실히 이행했는지 검증받는 제도며, ▷인권경영 프로세스 이행과 지속적 개선 ▷법규준수 기준과 이행 ▷인권 관련 리스크 분석·평가·이행 조치 실행 등을 평가한다.

공단은 지난 2015년 자체 인권선언문을 통해 인권존중 실현 의지를 알리고 ▷직장 내 괴롭힘 및 성희롱·성폭력·스토킹 예방을 위한 내부 규정 제정 ▷인권경영 진단 프로세스 수립 ▷인권경영 실태 및 인권침해 위험 정기적 파악 등 인권보호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특히,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를 위한 인권침해 구제 절차를 제공하고, 젊은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청춘이사회와 국민참여형 혁신과제를 발굴하는 국민멘토단 등 다양한 소통채널을 운영한 사항에 대해 이번 인증 심사의 평가사항 중 폭넓은 이해관계자 인권 보호 노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올해부터 자체 인권실태조사 대상을 공단 임직원은 물론 협력사 직원까지 확대하여 시행할 예정”이라며, “공단 사업으로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의 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해 SOC 분야를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kwonhl@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