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 소재 기술 발전…“가속기 활용에 달렸다”
2024-09-10 11:42


강흥식 포항가속기연구소장이 제6회 가속기 기반 국제심포지엄에서 개회사를 전하고 있다.[포항가속기연구소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포항가속기연구소는 9일 포항가속기연구소 과학관 1층 대강당에서‘제6회 가속기 기반 수소에너지 소재 기술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방사광가속기의 첨단 분석 기술을 이용하여 에너지 및 신소재 기술 산업을 육성하고 국내·외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항가속기연구소는 매년 심포지엄을 통해 신소재와 배터리 등 다양한 그린 에너지 및 소재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힘써 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에너지 기술 특히, 수소 연료전지와 전기 촉매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와 응용에 대해 논의했다.

오전 세션에서는 ▷수소연료전지의 주요 수송 현상을 규명하기 위한 싱크로트론 X-ray 이미징(캐나다 토론토 메트로폴리탄 대학교 이충혁 교수) ▷전기 촉매에서 그래핀 계면의 능동적 및 수동적 역할(슬로베니아 류블랴나 대학교 Bostjan Genorio 교수) ▷이온 전도성 고분자 막: 그린수소 기술의 연구개발 동향과 활용(미국 렌슬리어 공과대학교 배철성 교수)에 대한 해외 초청 연사의 발표가 진행되었고,

오후 세션에서는 ▷방사광을 활용한 사이언스 및 산업 과학 분야 연구 성과(포항가속기연구소 안도천 박사) ▷2024년 12대 국가전략 기술 분야(수소, 이차전지) 중장기전략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업 소개(한국연구재단 김시진 박사) ▷수소에너지 기술을 위한 전기화학 촉매 설계 및 방사광 활용 분석(카이스트 정동영 교수)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 사업 비전, 전략, 사례 소개(현대자동차 김원중 박사) ▷수소에너지 기술을 위한 수전해 및 수소연료전지용 촉매 소재 연구개발(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유성종 박사)에 대한 국내 초청 연사의 발표가 진행됐다.

강흥식 포항가속기연구소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한 수소에너지 연구가 다양한 소재의 응용 및 활용으로 확장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여러 기술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있어 포항방사광가속기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