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 기대감 고조, ‘내 집 마련’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2024-09-23 13:22

- 금리인하 시 대출 부담 줄어드는 만큼 수요 집중에 따른 집값 상승 이어질 전망
- 수요 쏠림에 새 아파트 진입 장벽도 높아지는 만큼 내 집 마련 서두르는 것 필수

추석 이후 본격 가을 부동산 시장에 접어들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특히 연휴 직후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이른바 '빅컷'(0.5%포인트 금리인하)을 단행한 데 이어 10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여부에 불이 지펴진 만큼 가뜩이나 치솟은 집값은 더 오를 가능성이 농후해졌다.

이미 실제 한국부동산원이 추석 연휴 직전 발표한 9월 둘째 주(9일 기준)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이 기간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는 전주 대비 0.07%, 서울은 0.23%, 경기와 인천은 각각 0.13%, 0.1% 오르며 계속해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이 금리인하 시점과 비슷하게 추가적인 대출 규제 조치를 꺼내 들 가능성이 제기되지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착공 중단과 입주 물량 감소 등 신규 주택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수요자가 집값 상승 학습효과를 경험한 만큼 앞으로도 주요 지역과 단지의 가격 상승 흐름은 이어질 것이라고 보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지배적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 이후에는 대출 부담이 줄어들고, 집값 상승 사이클에 오르기 위한 수요의 가세로 진입장벽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이 좋을 전망”이라면서 “특히나 얼죽신과 같은 신축 쏠림 선호 현상으로 집값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평소 선호하는 지역에 신규 분양이 예정돼 있다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라고 조언했다.

■ 10월, 수도권에서 눈여겨볼 만한 단지는 ‘바로 이곳’
그런 의미에서 당장 10월 신규 분양을 예고한 단지, 현대엔지니어링의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를 주목해 보는 것이 좋을 전망이다. 그간 부동산 시장에서 숱하게 집값 상승 학습효과로 검증된 GTX와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프리미엄의 바통을 이어받는 몇 안 되는 단지이기 때문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짓는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는 병점역 인근에 지하 2층~지상 23층, 12개 동, 전용면적 84㎡ 단일 면적의 총 970세대로 공급되는 아파트다. 전용면적 타입별 세대수는 △84㎡A 736세대 △84㎡B 168세대 △84㎡C 66세대다.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는 병점역 인근에 있어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1호선·GTX-C노선(예정)·동탄트램(예정) 등 트리플 교통망 환승역인 병점역 이용이 편리한 만큼 교통 편의성 향상에 따라 집값도 상승 곡선을 그릴 것으로 보인다. 향후 GTX-C노선(예정)이 병점역까지 연장(예정)되면서 삼성역까지 30분대에 이동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SRT와 GTX-A노선을 이용하는 동탄역과 병점역을 잇는 동탄트램(동탄도시철도)의 개통도 예정돼 있어 미래가치가 높다. 게다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오산화성고속도로, 경기대로 등을 통해 오산, 화성으로 이동이 편리하며 수도권 도시로의 이동도 용이하다. 그야말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단지 가까이에서 고스란히 누리는 셈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병점역세권 일대는 1군 브랜드로 이루어진 미니신도시가 조성(예정)돼 향후 시너지를 발휘하며 주거 가치가 더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이미 개발이 완료된 양산1구역을 비롯해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양산3구역)와 양산2구역, 양산4지구까지 개발이 완료되면 인근 병점역 아이파크캐슬, 세마2지구까지 포함해 병점역세권 일대에는 향후 약 1만2천세대 가량의 브랜드 타운이 완성된다.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는 이러한 1만2천세대 가량의 브랜드 타운 내에서도 자녀들을 키우기 위한 교육여건이 좋다. 단지에서 도보 거리에 양산초가 위치하며 단지 인근에는 (가칭)양산1중학교가 신설될 예정(27년 3월)이다. 복합문화공간인 유앤아이센터를 비롯해 복합문화 체험공간인 아이드림센터와 양산도서관 등도 가까이에 있다. 또 단지 바로 옆에는 지역 최초 파크골프 특화 근린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쾌적한 여가생활까지 편리하게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병점복합타운 중심상권 및 홈플러스(병점점), 병점동 중심상권, 동탄1신도시 생활권 등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잘 갖춰 편리한 더블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는 점 역시 돋보인다.

직주근접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단지는 삼성전자 기흥/화성 캠퍼스와 수원캠퍼스, 평택캠퍼스 등이 인근에 있고 LG전자가 포함된 진위일반산업단지가 근거리에 자리하고 있다.

그밖에 수원일반산업단지, 가장일반산업단지, 정남일반산업단지, 동탄테크노밸리/도시첨단산업단지, 동탄일반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 및 기업체로의 출퇴근이 편리한 여건까지 갖췄다.

이러한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는 10월 분양될 예정이다. 자세한 분양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오산시 양산동 일원에 들어선다.



kim3956@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