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마이크로소프트, 합작사 출범 예고…AI·클라우드 시장 공략
2024-09-29 10:22


김영섭 KT 대표(오른쪽)와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 겸 이사회 의장이 체결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KT 제공]

[헤럴드경제=심아란 기자] KT가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와 조 단위 규모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국내와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김영섭 KT 대표와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 겸 이사회 의장은 지난 27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서 AI·클라우드·정보기술(IT) 분야 사업 협력 및 역량 공유를 위한 5개년 파트너십에 서명했다.

향후 5년간 ▷한국형 특화 AI 솔루션·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대한민국 기술 생태계 전반의 AI 연구개발 역량 강화 ▷국내 수만명의 AI 전문 인력 육성 등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인공지능 전환(AX)을 추진할 글로벌 기업을 별도 법인으로 설립할 계획이다. AI·클라우드·IT 분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될 이 법인의 신설 시기와 규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KT 그룹의 IT 역량과 마이크로소프트의 AI·클라우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아시아를 포함한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AI 사용 환경을 구축해주는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법인에 3년간 전문 인력을 지원하고 프로젝트를 현장에서 공동으로 수행한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투자한 오픈AI의 음성 AI 모델인 GPT-4o, MS의 고성능 소형 언어 모델 파이(Phi) 등을 활용해 한국의 문화와 규제 현황에 최적화된 법률·의료 등 특화 분야의 AI 모델과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국내에서 레퍼런스를 쌓은 뒤 마이크로소프트와 동남아 등 해외 시장에 진출할 계획도 세웠다.

KT와 마이크로소프트가 함께 만든 AI 모델은 KT의 고객 서비스 챗봇이나 기업 대 기업(B2B) 시장의 산업별 특화 AI 솔루션 구축에 활용한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화형 AI 모델 코파일럿을 자사 서비스에 접목해 가입자들이 코파일럿 기반의 AI 검색과 개인화 서비스 등을 이용하게 하고, 교육, 헬스케어, 모빌리티 등 다양한 산업군을 겨냥한 한국형 코파일럿을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클라우드 분야에서 두 회사는 '안전한 한국형 퍼블릭 클라우드'를 출시해 개인정보보호 등의 국내 규제 내용과 보안 상황에 맞춘 공공·금융 부문 등 B2B 수요자 대상 서비스를 내놓기로 했다.

앞서 김 대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탈리아 정부, 스위스 제약사, 벨기에 통신사를 방문해 협력 노하우를 공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KT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리서치센터(MSR)와 AI 신기술 및 미래 네트워크 등에 관한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국내 대학 및 연구 기관과 수행하고 국내에서도 AI 연구 개발 분야 글로벌 스타 인재가 나올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양사는 KT 광화문 빌딩에 AI와 클라우드 기술 혁신의 중심 기지로 '이노베이션 센터'도 설립한다. 국내 기업이나 기관들이 KT와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과 전문가 지원을 토대로 솔루션을 연구·개발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KT는 자사 핵심 인력들이 마이크로소프트사 엔지니어와 공동 프로젝트 및 워크숍 등을 수행하며 역량을 키울 예정이며 전 직원들이 AI 및 클라우드 산업의 미래 기술·컨설팅·마케팅 등에 관한 교육을 받는다고도 설명했다.

김영섭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은 단순한 기술 협력을 넘어 한국의 AI 저변을 확대하고 국내 전 산업과 일상의 획기적인 혁신을 앞당길 계기가 될 것"이라며 "강력한 빅테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경쟁력을 갖춘 'AICT' 회사로 빠르게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사티아 나델라 CEO 겸 이사회 의장은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KT의 산업 전문성과 MS의 전체 기술 스택을 결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ars@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