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당 3배, 탕정지구 1.3배... 천안·아산 주거지도 바꿀 대규모 '신흥주거타운' 뜬다
2024-10-23 10:35

- 성성호수공원 주변 약 2만 5,000가구의 대규모 신흥주거타운 형성 박차
- 호수공원의 쾌적함에 1군 브랜드 주거타운 조성으로 관심 집중


성성호수공원 일대 전경
 

천안시 서북구 성성동에 자리한 성성호수공원. 업성저수지의 수질개선과 함께 수변 생태공원 조성사업 등을 통해 지난 2022년 개장한 이곳은 개장과 동시에 천안아산 생활권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된 곳이다.

총 52만8,140㎡의 대규모 호수공원으로 조성돼 새로운 친환경 도심 속 휴식처로 지역시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곳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특히 천안에 가면 꼭 가봐야 하는 천안 8경에 속해 있기도 하다.

이곳은 최근 또 한 번 화제의 중심에 서고 있다. 호수공원을 주변으로 성성지구를 비롯해 부대지구, 업성지구, 부성지구 등의 도시개발사업이 곳곳에서 진행되면서, 대규모 신흥주거타운 형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서다.

천안아산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성성호수공원 일대에 계획된 가구는 아파트 기준 약 2만 5,000가구로, 이는 천안의 전통적인 주거 선호지로 꼽히는 불당지구(약 9,000가구)의 약 3배, 최근 새롭게 떠오른 아산탕정지구(약 1만 9,000가구)와 비교해도 약 1.3배 큰 미니신도시급 규모로 조성된다.

한 업계관계자는 "천안아산을 대표하는 불당지구가 조성된 지 20년에 접어들고 더 이상 개발할 땅이 없어지면서, 성성호수공원 일대가 이를 대체할 새로운 주거지로 주목받고 있다”며 "특히 호수공원을 품고 있는 미니신도시급 규모라는 점에서 광교호수공원이나 동탄호수공원처럼 지역을 대표할 주거지가 될 것으로 기대감이 크다"고 전했다. 

이에 성성호수공원 주변은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억대 프리미엄이 형성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실제 국토교통부실거래가에 따르면, 천안성성2지구 개발을 통해 공급된 '천안 푸르지오 레이크사이드'는 전용 84㎡가 8월 6억6,700만원에 거래되며, 분양가 약 4억3,000만원 대비 약 2억3,000만원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또 성성1지구를 개발한 '천안시티자이' 전용 84㎡는 입주 초기 대비 9월 실거래가가 1억5,000만원 가량 오른 가격에 거래됐다.

특히 이곳은 브랜드 아파트가 잇따라 공급되면서 1군 브랜드 중심의 주거타운으로 조성된다는 점에서도 가치 상승이 예상된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실제 성성호수공원 주변 성성지구 일대에는 이미 '자이', '푸르지오' 등의 1군 건설사 브랜드가 공급돼 입주를 마쳤으며, 향후 예정된 도시개발사업들 역시 1군 브랜드 대단지의 공급이 계획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으로 성성8지구에서는 GS건설이 11월 ‘성성자이 레이크파크’의 공급을 알리면서, 천안아산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특히 이 단지는 지난 2016년에 공급된 천안시티자이 이후 오랜만에 천안에 공급되는 자이 브랜드 대단지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의 관심은 더 크게 이어지고 있다는 게 주변 부동산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성성동 A부동산 관계자는 "성성호수공원의 미래가치에 자이 브랜드 대단지 프리미엄이 더해지는 것이어서 수요자들의 기대감이 상당히 크다"며 "이뿐만 아니라, 성성자이 레이크파크는 성성호수공원 일대에서도 노른자위 입지라는 평가여서 주목도는 더욱 높아지는 분위기"이라고 전했다.

실제 성성자이 레이크파크는 성성호수공원 일대에서도 뛰어난 정주여건이 돋보인다. 특히 최근 주거시장에서 빽빽한 아파트 밀집 지역보다는 주변으로 자연, 공원, 학교 등이 자리해 개방감과 여유로운 환경이 갖춰지는 곳을 선호하는 현상이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우선 친환경 문화공간으로 조성된 성성호수공원이 인접한 위치로 이를 집 앞 공원처럼 이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단지 앞에는 어린이 공원(계획)도 예정돼 있어 입주민은 도심 속에서 힐링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또 단지 앞에는 초등학교(계획)가 자리하고 호수고(계획)가 인근에 있어 아이들의 안심통학권과 우수한 교육환경을 확보하고 있으며, 인근으로 가람중(계획)도 개교 예정이다.

교통환경도 좋다. 번영로, 삼성대로를 통해 천안 도심과 경부고속도로 등에 진입해 타지역으로 이동하기 쉽고 이마트, 코스트코 등의 대형마트와 앞서 개발을 통해 조성된 성성지구 내 생활인프라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삼성전자 천안사업장, 삼성SDI 천안사업장, 삼성 디스플레이 등의 소위 굴뚝 없는 산업의 시설들이 자리잡은 천안2,3,4, 일반산업단지와 천안유통단지 등이 가까워 직주근접성도 뛰어나다.

성성자이 레이크파크는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일원에 견본주택을 마련하고 11월 중 개관을 앞두고 있다.



kim3956@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