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새 디자인 공모…11월 18일부터 28일까지 접수
2024-10-27 17:34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공동으로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을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행안부와 문체부는 민·관 합동 ‘주민등록증 개선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9월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 필요성을 검토하기 위해 국민과 디자인·역사 전문가 등이 참여한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당시 토론회에서 주민등록증의 새로운 디자인 개발 필요성에 공감하고, 추진위의 자문을 거쳐 주민등록증 디자인에 대한 공모를 진행하기로 했다.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는 디자인 전문가가 참여하는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와 일반 국민의 의견을 받는 ‘국민 아이디어 공모’로 나눠 개최하며, 접수 기간은 11월 18일부터 28일까지다.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는 1단계 기획안 공모, 2단계 디자인 공모로 진행된다.

1단계 공모에서는 주민등록증 디자인 기획 제안 및 참가자의 주요 실적을 바탕으로 심사해 6명(또는 팀)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 신청 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인 사람으로,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 가능하다.

2단계 디자인 공모는 1단계에 선정된 6명(또는 팀)이 참여하게 되며, 디자인 참여 보상비가 각 300만원 지급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시행 예정인 2단계 디자인 공모에서 디자인 작품 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1명(또는 팀)이 선정되고, 최종 선정된 1명(또는 팀)은 주민등록증 새 디자인 개발에 참여하게 된다.

일반인이 참여하는 ‘국민 아이디어 공모’에는 새로운 주민등록증에 대한 제안을 담은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민 의견은 향후 새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발에 반영할 예정이다.

디자인 공모는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접수하며, 국민아이디어 공모는 ‘소통24’에서 신청 가능하다.

공모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알림〉모집공모)에서 확인할 수 있다.



thlee@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