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민 군 시어아바랩스 CEO(왼쪽)와 이한상 SK플래닛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SK플래닛 제공]
SK플래닛이 자체 포인트 서비스 ‘OK캐쉬백’을 활용한 멤버십 대체불가토큰(NFT) 서비스를 출시해 블록체인 사업 진출을 본격화한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 오픈소스 플랫폼 ‘아발란체’ 개발사 아바랩스와 협력하기로 했다.
SK플래닛은 내달 OK캐쉬백 멤버십 NFT를 출시해 티켓 등 다양한 영역에서 NFT를 결합한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 고객이 직접 커뮤니티를 개설하거나 참여하고 미션을 수행해 추가 적립을 받는 등 원하는 혜택을 직접 설계할 수 있다.
SK플래닛은 탈중앙화 지갑 기능을 하는 ‘업튼 스테이션’도 출시할 계획이다. 개인 키를 분산해서 저장해 사용자 편의성과 보안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업튼 스테이션 내에서도 커뮤니티 채널을 운영할 계획이다.
SK플래닛은 SK그룹 ICT 기업을 비롯한 관계사 서비스의 웹3 연결을 지원할 계획이다. OK캐쉬백 제휴사와도 파트너십을 강화해 블록체인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NFT 발행, 커뮤니티 개설과 운영 등 매니지드 서비스 제공자(MSP) 역할로 사업을 확장한다.
이를 위해 SK플래닛은 아바랩스와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발굴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아발란체 플랫폼이 글로벌, 보안성, 확장성 측면에서 뛰어나 NFT 비즈니스에 용이하다고 판단했다.
양사는 ▷SK플래닛 웹3 서비스를 위한 블록체인 구축에 아발란체 서브넷 활용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 ▷SK플래닛 업무만을 담당할 아발란체 전담 기술팀 별도 배치 등의 협력을 도모한다.
SK플래닛은 아발란체 기반으로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업튼(UPTN)’을 구축한다. 아발란체 서브넷을 활용하지만 SK플래닛이 메인넷 구조로 독립적으로 플랫폼을 활용하며, 아발란체와 연결돼 있는 세계 최대 NFT 마켓 ‘오픈씨’ 등 주요 웹3 서비스와 연계해 글로벌 시장까지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다.
에민 군 시어 아바랩스 CEO는 “이번 파트너십은 아발란체가 국내 대기업과 기술 및 마케팅을 협력하는 최초의 사례로 아발란체가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 SK플래닛을 선정한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며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구축을 위한 기술적 역량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한상 SK플래닛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ICT 서비스를 추진해갈 계획”이라며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해 국내 넘버1 NFT 생태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박로명 기자
dodo@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