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스원, ‘2024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9종 선정…“유해성 저감 노력 지속”
2024-08-26 08:51


화학물질저감우수제품 신규 마크. [불스원 제공]

[헤럴드경제=김성우 기자] 자동차용품 전문 기업 불스원이 환경부와 시민단체가 주관하는 ‘2024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으로 자사 제품 9종이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021년부터 도입된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심사제도’는 기업, 시민사회, 정부가 함께 화학제품을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만든 제도다. 제품 내 유해물질을 저감 또는 대체한 제품으로 원료 전 성분 및 원료 안전성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제품 내 비공개물질에 대한 안전성 검토 등의 기준을 바탕으로 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이를 위해 녹색소비자연대, 노동환경건강연구소,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민관이 긴밀하게 협력하며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4년도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선정을 위한 심사는 지난 7월에 진행됐다. 심사는 ▷전 성분에 대한 원료 안전성 등급 확인 및 심사 기준 적합성 검토 ▷원료공급망 확인 ▷영업비밀물질, 비의도적 물질 등 비공개물질에 대한 안전성 검토 ▷제품 제조 공정 현장 평가 ▷제품안전관리를 위한 기업의 노력 등을 면밀하게 확인했다.

종합심사 결과 ▷불스원 컴파운드 튜브 ▷리페어 헤비 굵은흠집 컴파운드 ▷불스원 굵은흠집복원 컴파운드 ▷미니 헤비 굵은흠집 컴파운드 ▷스텝1 굵은흠집복원 컴파운드 등 코팅제 5종이 적합 판정을 받으며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으로 새롭게 선정됐다.

또한 ▷레인OK 빗물이 맺히지 않는 코팅워셔 ▷레인OK 에탄올 3in1 코팅워셔 코스트코용 ▷ 레인OK 프레쉬 에탄올 워셔 ▷사계절 깨끗한 에탄올 워셔 등 4개 제품 모두 갱신 심사에서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 적합 판정을 받았다.

특히 이번 심사에서 불스원은 품질 향상을 위해 제품 및 원료의 유해물질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했다는 점과 물질의 안전성 등급을 확인하며 제품을 개발한 점, 홈페이지 공개된 제품안전보건자료(SDS)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했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환경부는 올해부터 소비자가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을 쉽게 알아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신규 표시를 개발해 해당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했다. 올해 생성된 신규 마크를 통해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소비자 변별력을 높일 수 있다. 불스원은 이 마크를 적극 활용하여 소비자의 안전한 선택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불스원 관계자는 “불스원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화학 원료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화학물질저감 우수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zzz@heraldcorp.com



랭킹뉴스


COPYRIGHT ⓒ HERALD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