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클레오파트라가 즐겨먹던 무화과, 잼으로 샤베트로 피자로…
라이프| 2017-12-28 11:43
항산화 폴리페놀 풍부 피부노화 막고 탄력UP

무화과의 인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미국 내에서는 2018년도 식품업계를 이끌 맛으로 무화과가 언급되기도 하는데요. 달콤한 맛에 각종 효능까지 알려지면서 무화과를 활용한 신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무화과는 국내에서도 활용도가 높아지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이전에는 말린 무화과를 주로 먹었으나 최근에는 생무화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과육에 톡톡 터지는 씨앗은 음식의 천연 단맛을 돋우는 역할을 하기에 충분합니다. 모양이나 색감도 아름다워 각종 레스토랑이나 호텔에서는 무화과를 활용한 메뉴를 연이어 내놓고 있습니다.

무화과의 인기가 높아진 이유는 훌륭한 단맛도 있지만 영양학적인 우수성이 주목을 받으면서부터입니다. 고대 이집트의 여왕인 클레오파트라가 즐겨먹은 것으로 유명할만큼 피부미용에 좋은 과일인데요. 무화과에는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피부노화를 막고 탄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무화과의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까지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무화과는 소화촉진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 성분이 들어있어 소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는 다양한 조리방법을 통해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습니다. 무화과를 활용하는 방법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1. 생무화과 샐러드ㆍ피자

무화과는 신맛보다 단맛이 강한 과일입니다. 각종 샐러드에 넣으면 채소에 부족한 단맛이 어우러지며, 무화과 특유의 향미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무화과는 피자 토핑으로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부드러운 과육에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더해진 피자가 완성됩니다. 



2. 무화과 잼

무화과는 쉽게 물러지는 특징이 있기때문에 장기간 보관이 쉽지 않습니다. 대신 잼으로 만들면 오랫동안 무화과를 즐길수 있습니다. 무화과와 설탕을 1:0.5의 비율로 넣고, 레몬즙을 더해 약불로 약 1시간 정도 졸이면, 향긋하고 달콤한 무화과 잼이 완성됩니다. 무화과잼을 크래커 위에 올리고 치즈를 더하면 무화과 카나페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3. 무화과 샤베트

여름철에는 무화과를 얼려 샤베트처럼 만들어보세요. 단맛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시원하면서도 훌륭한 간식이 됩니다.



4. 무화과 소스

무화과 과즙을 추출해 소스로 만들면 각종 요리에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무화과를 껍질째 넣고 곱게 간 뒤 레드와인과 와인식초, 꿀을 더해 약한 불에서 졸이면 무화과 소스가 완성됩니다. 



5. 무화과 요거트

무화과는 새콤한 플레인 요거트와도 잘 어울립니다. 아몬드 등 각종 견과류와 함께 무화과를 요거트 위에 올려주거나 제철과일과 함께 믹서기로 갈아주면 아침식사대용이나 아이들 간식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6. 무화과주

무화과는 술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무화과와 소주를 1:2 비율로 용기에 담아 3개월 이상 밀봉하면 무화과주가 완성되는데요. 발효한 술은 단맛이 필요한 요리에 맛술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육성연 기자/gorgeous@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