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취업에는 취업목표 설정 시기, 학교성적, 직업교육 및 훈련에의 참여 경험, 자격증 소지 여부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다양한 직업교육 및 훈련에의 참여 경험, 자격증 소지 여부 등과 같이 실무능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경험의 축적이 취업자의 취업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취업목표 설정 시기가 빠를수록 0.826배, 학교성적이 높을수록 1.132배, 다양한 직업교육 및 훈련에 참여 유경험자가 무경험자보다 2.202배, 자격증 소지자가 미소지자보다 1.633배 취업성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 실업률은 10%를 넘어 6년 만에 최고를 기록하고 있는 요즘 이에 대한 결과는 취업 및 재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의 민간자격증, 국가자격증 취득 이라는 붐을 일으키고 있다.
실제로 청년실업률 뿐만 아니라 재취업준비생, 주부, 직장인, 실업자, 경력단절 여성, 대학생, 고졸자, 퇴직자, 중장년층 등등 구직자의 형태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지만 현실은 다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국가에서는 공공기관 일자리를 늘리는 등 청년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쉽지 않는 취업문으로 인해 , 해당 청년들은 각종 자격증 취득 등 스펙 쌓기에 여념이 없다.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은 돈 되는 자격증, 돈 버는 자격증, 따기 쉬운 자격증, 취업 잘되는 자격증, 고소득 자격증, 미래유망자격증, 전망 좋은 자격증 여성 유망 자격증, 요즘 뜨는 자격증 등 민간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이러한 구직자들을 노려 응시료 와 교재료를 받아 챙기는 미등록 민간자격증 업체도 있다.
또한 일부 평생교육원은 수강 후 자격증 발급이 자체적으로 한다고 허위광고를 하고 있으니 필히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기관인지 확인 해보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이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인가 받은 한국 사이버 진흥원 에서는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5개의 민간자격증을 교육비 전액 무료로 지원한다고 한다. 내일 배움 카드, 재직자근로자 카드가 없이도 온라인 및 모바일로 무료수강이 가능하다고 하여 업계나 취업준비생에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한국 사이버진흥원에서 재능기부 일환으로 주체되어지는 무료수강 강의는 취업뿐 아니라 모든 일상에서 꼭 필요한 이미지메이킹 , 스피치 지도사 과정 뿐아니라 클레이아트지도사, 인성지도사, 심리상담사 등 총 15개의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상기 민간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민간자격증으로 민간자격조회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국비지원 무료교육처럼 취득할 수 있는 무료수강 이벤트는 별도의 인원 제한은 두지 않고 있으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 학력일 경우 대학생, 직장인, 실업자, 주부 등 누구나 이벤트에 참여가 가능하다.
무료수강 이벤트 참여자는 5주간의 온라인 무료수강 후 별도의 시험 응시료 없이 자격증 취득까지 도전할 수 있게 된다. 무료 수강 이벤트 참여 방법은 홈페이지 (ekcls.com) 접속 후 추천인 코드 '온라인'을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하면 전 강좌 무료수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