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일반
랜드마크 주상복합 아파트, 인기 재현할까?
부동산| 2012-01-10 10:19
‘도곡동 타워팰리스, 목동 하이페리온의 공통점은?’

정답은 고급 주상복합이다. 특히 이 단지들은 고급 주거ㆍ상업시설을 갖춰 신흥 부촌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분양 당시 미분양이었으나 입주 후 집값이 상승해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이처럼 ‘부(富)의 상징’으로 통했던 주상복합은 주택경기 침체 여파로 하락의 길을 걷고 있다. 고분양가와 관리비용이 비싸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분양한 주상복합 단지가 청약에서 선전을 보여 과거의 인기를 재현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판교에서 최초 주상복합 아파트로 관심을 모은 호반 써밋플레이스는 평균 3.6대 1, 용산 역세권 개발 수혜지로 꼽히는 KCC웰츠타워는 평균 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청약이 마감했다.

분양 관계자는 “주상복합에 대한 청약열기가 예전처럼 뜨겁지는 않았지만 침체된 시장상황을 고려하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특히 위치가 좋은 단지들은 향후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연내 분양 예정이거나 분양 중인 주상복합 아파트는 광교, 용산, 청계천 인근 등 입지여건이 뛰어난 알짜 물량이 많다. 



▶서울 중구 흥인동 ‘청계천 두산위브더제니스’ = 아시아신탁이 시행하고 두산중공업이 시공하는 서울 중구 흥인동에 ‘청계천 두산위브더제니스’<투시도> 주상복합 아파트가 다음달 모델하우스 문을 열고 분양에 들어간다. 청계천 조망 프리미엄까지 누릴 수 있어 이 일대 랜드마크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청계천이 도보거리에 위치해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고 일부 세대에서 청계천ㆍ남산 조망이 가능하다. 동대문ㆍ청계천 상인 등 탄탄한 배후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어 지난해 8월 공급된 오피스텔 분양이 성공적으로 이뤄져 아파트 분양도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된다. 지하 6층~지상 38층 규모이고 전용면적 기준 92~273㎡ 295가구로 구성됐다. 지하철 2ㆍ6호선 ‘신당역’이 단지와 직통으로 연결되는 초역세권 입지에다 내부순환도로, 동부간선도로, 강북강변로, 올림픽대로 등도 이용할 수 있어 사통팔달의 입지를 갖췄다.

▶서울 강동구 천호동 ‘신동아 파밀리에 가온’ = 신동아건설이 3월 중 주상복합 230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신동아 파밀리에 가온’은 강동구 천호동 417-17에 위치하며 서울지하철 5호선 ‘천호역’이 도보 7분거리이다. 인근 교육학군으로 천호초, 천일초, 천일중, 천호중 등으로 통학 가능하며, 이마트와 현대백화점(이하 천호점) 등의 대형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주거환경이 우수하다.

▶서울 강동구 천호동 ‘래미안 타워스카이’ = 삼성물산이 6월 분양을 앞두고 있는 ‘래미안 타워스카이’는 강동구 천호동 448번지 일대에 지상 35~41층 3개동으로 구성되며 총 904가구 모두 일반분양 물량이다. 전용면적 86~257㎡ 규모로 다양한 주택형을 선보인다. 또 가구당 1.60대의 주차대수를 제공하여 주거의 편의성을 높였다. 서울지하철 5호선 ‘강동역’을 도보로 2분이면 도달 할 수 있고 교육학군으로 천호초, 천일초, 천일중, 천호중, 동신중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 ‘용산전면3구역 래미안’ = 서울 용산구 한강로2가 342번지 일대에 삼성물산의 주상복합이 6월경 공급될 예정이다. 지상 40층 규모에 총 194가구 중 140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전용면적 141~242㎡ 규모이며 서울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과 서울지하철 1호선 ‘용산역’이 도보 2분거리인 초역세권이다. 인근 아이파크몰, 이마트(용산점)을 이용할 수 있고 한강시민공원과 중앙대용산병원도 인접해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풍부하다.

▶경기 수원시 광교신도시 상현동 ‘광교자이’ = GS건설이 내달 경기 수원시 상현동 광교신도시에 주상복합 ‘광교자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32~151㎡로 구성되며 총 550가구 모두 일반 분양된다.

▶인천 연수구 송도동 ‘송도 아트원 푸르지오’ = 대우건설이 내달 송도에 주상복합을 분양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에 ‘송도 아트윈 푸르지오’는 지상 60층, 전용면적 84~210㎡의 총999가구로 구성된다. 이 중 전용 84㎡가 564가구로 예정돼 전체 물량 중 중소형이 50%를 넘어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 청주시 복대동 ‘지웰시티2차’ = 신영이 내달 충북 청주시 복대동 대농공장부지에 주상복합 1,956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전용면적 84㎡의 단일평형으로 선보이며 공급가구수 모두 일반에 분양한다. 교육학군으로 진흥초, 복대중, 흥덕고 등이 있고 롯데마트(청주점)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또 가경시외버스터미널이 인근에 위치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이 쉽다.

▶경남 창원시 양덕동 ‘메트로시티2차’ = 한림건설과 태영건설이 공동으로 시공하는 ‘메트로시티2차’ 주상복합이 상반기 분양을 앞두고 있다. 이 단지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양덕동 84-1번지 일대에 지어지고 지상 54~60층 규모이다. 전용면적 84~130㎡으로 구성되며 총 2,059가구로 모두 일반분양 물량이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