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결혼·내집마련 소원 ‘하나’로 이루고…‘이자+α’ 덤까지
뉴스종합| 2012-04-04 09:41
나의 소원 적금
금연·여행 등 10가지 테마
목표 달성시 우대금리 제공

하나 씨크릿 적금
카드 포인트 매월 자동 적립
나를 위한 투자땐 추가금리

늘~ 하나적금
급여이체·카드 결제계좌 지정 등
장기·주요거래 고객에 혜택


“내집 마련의 소원을 이루면 우대금리까지 준다고?” ‘마이 카(My car)’도 장만해야겠고, 내집도 마련해야 하고…. 새내기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일이지만 많지 않은 월급으로 적지 않은 돈을 마련해야 한다. 아끼고 덜써 꾸준히 목돈을 모아야 하지만 녹록지 않다. 하나은행은 목표 금액을 다 모으면 우대금리까지 얹어주는 상품을 개발해 직장인들에게 금전적인 도움뿐 아니라 ‘동기 부여’까지 제공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계열사인 하나SK카드를 사용하면 카드포인트를 적금에 차곡차곡 쌓아주며 알뜰한 소비생활도 도와준다. 하나은행과 오래 거래한, 그리고 거래할 고객들은 더 알뜰히 챙겨준다.


▶소원도 이루고 우대금리도 받고, ‘나의 소원 적금’= 내집 마련이나 자동차 구입과 같은 소원 중 하나를 정해 테마별로 직접 목표금액을 설정하고 달성 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적립식 상품이다. 소원 테마는 총 10가지로 금연, 결혼, 여행, 대학입학, 유학, 출산, 자동차, 내집 마련, 스마트폰, 셀프디자인 등으로 구성돼 있다.

고객이 선택한 소원은 나만의 적금 상품명이 돼 통장에 인쇄되며 소원과 연계된 제휴사 우대쿠폰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돼 고객의 소원 달성을 지원한다. 11번가, 모두투어, 일동후디스, YES24, OK웨딩, 하나 VIVA 등이 제휴돼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들 상품의 금리는 3년제 기준 최고 연 5.1%이며 기간별 기본이율에 만기 해지 때 목표 불입금액 달성 시,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폰뱅킹에서 가입 시, 2명 이상 함께 방문 가입 시, 하나SK카드 사용실적이 있거나 월 10만원 이상 자동이체 시 각각 연 0.1%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가입기간은 최소 6개월부터 최대 3년까지며 1인당 2계좌까지만 가능하다. 최초가입금액 1만원 납입 이후 1000원 이상 자유롭게 불입이 가능한 자유적립식 상품이다. 이자는 만기에 일시 지급된다.

고객은 불입단계별 소원 달성도를 홈페이지에서 그래프로 확인 가능하다. 소원을 이루기 위해 얼마만큼 준비됐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카드 긁으니 적금이 쌓이네, ‘하나 씨크릿적금’= 이 상품은 카드포인트로 자동이체 되는 금액을 포함해 월 20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불입하는 개인고객 대상의 2~5년제 적립식 상품이다.

‘하나 씨크릿적금’은 기본금리 외에도 2명 이상이 동시에 가입할 경우 0.1%포인트를 우대하는 ‘투게더금리’와 나를 위한 투자 시 0.1%포인트를 우대하는 ‘스타일금리’를 적용한다.

10만원 이상 자동이체 또는 하나SK카드 유실적 시 0.1%포인트 우대하는 알뜰금리 등 최대 0.3%포인트의 금리우대가 가능하다. 이 적금의 최고금리는 5년제 기준 연 5.3%이다.

이 적금에 연계해 하나SK카드는 카드포인트를 적금으로 자동 불입해주고 추가 금리 혜택도 제공하는 ‘하나SK 씨크릿카드’를 판매 중이다.

이 카드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학원 등에서 사용액의 5%를 특별 적립하고, 다른 모든 업종에서 0.5%의 기본 포인트를 쌓아 그 다음달에 하나 씨크릿적금으로 자동이체해주는 상품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하나 씨크릿적금과 카드는 카드포인트까지 매월 적금으로 자동 불입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적금이 더 크게 불어나도록 만든 패키지 상품”이라면서 “높은 적립률과 금리, 다양한 서비스로 자금을 불려나가도록 설계했다”고 말했다.


▶단골은 더 챙겨준다, ‘늘~ 하나적금’= 하나은행과 장기간 꾸준히 거래할 고객, 급여이체 등 주요 거래를 함께하는 고객, 그동안 하나은행과 오래 거래해 온 단골고객에게 각각 우대금리를 부여하는 적립식 상품이다. 가입대상은 개인으로 1인당 1계좌만 가입이 가능하다. 3년제 기준 최고 4.9%, 5년제 기준 최고 5.5%까지 적용 가능하다.

장기거래 단골우대는 만기까지 자동이체 횟수에 따라 최대 연 1.0%까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3년제의 경우 만기까지 매월 빠짐없이 자동이체로 입금 시 연 0.6%의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5년제의 경우 연 1.0%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주요 거래 단골우대는 급여이체, 관리비이체, 가맹점대금이체, 카드 결제계좌지정 등 항목당 연 0.1%, 최대 연 0.2%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3년 이상 하나은행과 거래한 오래된 단골고객이거나, 만기까지 1000만원 이상을 불입한 고객은 연 0.2%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10만원 이상 적금 자동이체 고객은 연 0.1%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늘~하나적금’의 상품명처럼 늘 하나은행과 함께 해주시는 단골고객을 위한 특별한 상품”이라며 “오래된 단골고객 및 앞으로 하나은행과 함께해 줄 미래의 단골고객에게 더 좋은 혜택을 드리기 위해 이 상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하남현 기자 @airinsa> / airinsa@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