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제 3회 대한민국 나눔축제, 서울 등 6개 광역시에서 동시 개최
뉴스종합| 2012-10-05 10:15
[헤럴드경제=박도제 기자]국내 최대 나눔 축제인 ‘제 3회 대한민국 나눔축제’가 오는 6일부터 양일간 서울 올림픽공원 등 전국 6개 광역시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대한민국 나눔 1번지, 나눔빌리지’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우리 사회 다양한 나눔을 한자리에서 보고, 일상 생활속에서 나눔을 즐겁게 체험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 올림픽공원에서는 150여개 나눔테마부스와 1004 나눔주먹밥 만들기, 행복한 나눔장터, 국제 어린이마라톤, 어린이 이식인 체육대회, 희망나눔톡톡콘서트, 가족사랑 나눔콘서트 등이 열리고, 6개 광역도시에서도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가 펼쳐진다.

금번 대축제는 보건복지부와 나눔국민운동본부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문화체육관광부, 사회통합위원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후원하며, 삼성, 현대자동차그룹, 롯데, 포스코, SK, 신한금융그룹,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에서 협찬한다.

서울 올림픽공원에서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나눔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열기를 나눔 실천의 일상화와 연결시킬 수 있는 다채로운 현장 참여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6일 11시 평화의 광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홍보대사로 선정된 안혜경, Two-x, 라바, 캐니멀, 상근이 등의 위촉식과 함께 축하공연이 열리고, 다양한 국민참여 행사에 동참한다.

또 한얼광장에서는 마라톤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국제 어린이마라톤’, 장기이식을 받은 환우들의 건강한 삶을 알리는 ‘2012 어린이 이식인 체육대회’, 생명나눔의 의미와 기치를 표현하는 ‘희망의 씨앗 생명나눔 사생대회’ 등이 개최된다.

7일 오전 11시부터 평화의 광장에서는 성우 ‘배한성’, 가수 ‘션’과 함께하는 스토리텔링 동화구연, 희망나눔톡톡콘서트 등이 열려, 게스트와 청중들의 쌍방향 소통을 통해 나눔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또 청소년, 공무원 등의 ‘재능나눔 콘서트’, 문화예술, 인기가수 공연, 개그콘서트 등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사랑 나눔콘서트’가 개최된다.

한얼광장에서는 어린이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세계시민으로서 건강한 가치관을 형성하는 ‘가족그림 편지쓰기대회’, 한국실명예방재단의 ‘어린이 인형극’ 등이 펼쳐진다. 그 외에도 참관객들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나눔참여 및 체험을 위한 다양한 상설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평화의 광장에서는 탤런트 이영애씨 등 인기스타들도 동참하는 영유아 장난감 및 의류, 책 등의 상호 교환을 통해 자원절약 및 나눔의 정신을 실현할 수 있는 ‘행복한 나눔장터’가 운영되고, 한국민속놀이예술협회와 연계하여 진행되는 ‘희망 연날리기 행사’에서는 방패연에 희망나눔 메시지를 적어 하늘로 날려 보내는 즐거운 체험도 할 수 있으며, ‘행복한 나눔동전’ 참여를 통해 희귀난치성·소아암 환아를 도울 수 있다.

스포츠스타 양준혁과 한기범의 레슨으로 진행되는 ‘건강나눔 해피스포츠’가 평화의 광장과 한얼광장에서 진행되며, 수변무대에서는 어린이, 임산부, 시니어 등 참관객들이 쉴 수 있는 ‘무인카페’, ‘나눔거리 아티스트 공연’ 등이 운영된다.

아울러, ‘제3회 대한민국 나눔대축제’는 ‘나눔 일상화 실현’이라는 주제로 각 장소마다 마을을 이루는 하나의 공간인 ‘나눔 빌리지’로 운영된다.

공원 내 평화의 광장, 한얼광장, 만남의 광장은 각각 나눔이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공간인 ‘나눔 광장’, 역동적이고 다채로운 나눔 활동이 이루어지는 ‘나눔 놀이터’, 나눔 거리공연이 이루어지는 ‘나눔 거리’로 구성되어 일상 속 다양한 나눔의 모습을 전달할 계획이다.

또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을 위해 나눔빌리지 지도를 가지고 행사장 내 이곳저곳을 둘러보고 체험하는 미션을 수행하여 스탬프를 모으는 ‘나눔 빌리지 스탬프 부루마블’을 운영하여, 스탬프 부루마블을 완성할 경우 자원봉사 4시간 인증과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임채민 보건복지부장관은 “지난해 민관협력의 나눔국민운동 등으로 나눔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나눔문화가 크게 확산되었으나, 아직까지 감성적, 일회성 나눔으로 생활화가 미흡한 실정이다”며, “이번 서울과 6대 광역도시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나눔대축제를 통해 나눔이 일상 생활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문화로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신나고 즐거운 나눔마을, “제3회 대한민국 나눔대축제는”의 주요 프로그램 및 참여방법은 나눔국민운동본부 홈페이지(www.sharingkorea.net) 또는 페이스북(www.facebook.com/nanumfestival)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pdj24@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