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유시민, 노무현 추모시 공개…‘대답하지 못한 질문’
뉴스종합| 2013-05-08 07:04
[헤럴드생생뉴스]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4주기를 앞두고 추모시를 공개했다.

지난 2일 노무현재단 홈페이지에는 유 전 장관의 추모시 ‘대답하지 못한 질문’이 올라왔다.

유 전 장관은 추모시에서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특권과 반칙이 없는 세상을 만들 수 있을까/그런 시대가 와도 거기 노무현은 없을 것 같은데/…(중략)…/2002년 뜨거웠던 여름 마포경찰서 뒷골목/퇴락한 6층 건물 옥탑방에서 그가 물었을 때 난 대답했지/노무현의 시대가 오기만 한다면야 거기 노무현이 없다한들 어떻겠습니까./솔직한 말이 아니었어… ”라고 노 전 대통령과의 인연을 떠올렸다.

또한 그는 “그는 떠났고/사람 사는 세상은 멀고/아직 답하지 못한 질문들은 거기 있는데/마음의 거처를 빼앗긴 나는/새들마저 떠나버린 들녘에 앉아/저물어 가는 서산 너머 /무겁게 드리운 먹구름을 본다”라는 내용으로 지금 시대에 대한 답답한 마음과 안타까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한편 노무현재단은 오는 10일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헌정 시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재단 측은 지난 3월부터 추모시를 모집했으며 등단 작가들을 비롯한 일반 시민들의 참여로 200여 편의 작품이 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onlinenews@heraldcorp.com

출처=노무현재단 홈페이지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