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미래원격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올바른 선택법’ 제시
뉴스종합| 2013-07-11 10:30

교과부 인증 유무, 전공과목 보유 여부 등 사전에 확인해야

최근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온라인 학점은행 기관에 상담문의가 크게 늘고 있다. 취업난, 고용 불안으로 평생 직장을 찾으려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보육교사와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 취득 전문 학점은행제 미래원격평생교육원 금형섭 원장은 “주부들의 경우 보육교사 자격증에 대한 문의가 특히 많은 편”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수강료가 얼마인지에만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며 “물론 그 두 가지도 중요하지만 학점은행 기관이 믿을만한 곳인지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교과부 정식 인증기관인 미래원격평생교육원의 도움말로 온라인 학점은행 선택 시 주의해야 할 점을 살펴본다.

교과부 인증 유무
학점은행 기관은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학점은행제 원격교육 훈련기관’ 인가를 받아야만 운영 할 수 있다. 하지만 승인 받지 않은 일부 불법 업체들이 성행해, 수강료만 챙긴 후 문을 닫는 등 소비자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교과부 정식 인가 교육기관인지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교과부 인가 여부는 국가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교육훈련기관을 검색하면 쉽고 빠르게 확인 가능하다.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 보유 여부
사회복지사 자격취득을 위해서는 전공필수 10과목과 전공선택과목 4과목을 이수해야 하고, 보육교사 취득을 위해서는 보육기초 6과목, 발달 및 지도 1과목, 영유아 교육 6과목, 건강•영양 및 안전 2과목,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1과목, 보육실습 1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국내에 원격평생교육원은 매우 많지만, 자격취득에 필요한 이론과목을 모두 인가 받은 곳은 소수에 불과하다. 100% 인가되지 않은 기관에서 수강할 시 그 기관이 보유하지 않은 과목은 또 다른 원격기관을 통해 수강 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보유과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해당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강생 학사 관리
수강생 모집엔 열을 올리지만 정작 학기가 시작되면 수강생들의 학사관리에는 소홀한 경우가 많다. 어느 정도 인프라를 갖춘 학점은행기관이라면 전문조교를 통한 학사일정관리, SMS를 통한 스케줄 관리 등을 갖추었으므로 이러한 관리 시스템을 사전에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미래원격평생교육원의 경우엔 학습과정에 성실히 임했으나 성적미달로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한 수강생에게 1년간 무료로 재수강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도 마련되어있으니 이러한 제도를 사전에 숙지해두면 유용하다.

한편, 미래원격평생교육원은 7월 23일 개강을 앞두고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여름맞이 반값 등록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7월 15일까지 등록할 경우 모든 과목을 반값으로 수강할 수 있다. 반값 등록금 외에도 4가지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6과목 이상 수강할 경우에 사회복지사 1급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친구에게 미래원격평생교육원을 소개하면 문화상품권을 증정한다. 또한 모든 수강생은 학사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학사케어 서비스란 열심히 학습과정에 임했으나 성적미달이 되었을 경우, 1년 내 무료로 재수강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반값 등록금과 함께 수강생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자 기획됐다.

수강 관련 문의번호는 1599-5255이며, 홈페이지(www.tltb.co.kr)를 통해서도 상담 가능하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