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 미대 교수직을 퇴직한 후 남천 송수남은 뜻밖에도 화려한 꽃그림을 내놓았다. 일각에선 수묵화의 기치를 드높였던 그가 원색의 꽃그림을 내놓자 ‘외도’라며 비판적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내 속에서 그런 그림이 막 쏟아져나오니 그릴 뿐"이라며 화려무쌍한 꽃그림과 나비그림 등을 쏟아냈다.
유유자적하며 자신의 예술세계를 자유롭게 넘나들었던 남천은 후학들에게 매년 격려금을 말없이 전달하며, 작업을 독려하기도 했다. 예술을, 인간을 끝없이 사랑했던 작가는 작업 틈틈이 동양수묵화의 기본인 사군자 작업도 시행했다. 꽃그림 작업 중간중간 자신의 예술적 고향이기도 했던 매난국죽, 사군자를 치며 마음을 다스리고, 정진했던 것이다.
사군자는 선비 정신의 총아이지만 남천의 사군자는 좀더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다. 모든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운 상태에서 붓을 그어내려 보다 조촐하고, 질박한 것이 특징이다. 소탈한 남천의 성격이, 그의 웃음이 사군자 작품에 그대로 녹아든 듯 느껴지는 것도 그 때문이다. 남천이 2000년대에 집중적으로 그린 사군자 작품은이 오는 18일까지 서울 관훈동 노화랑(대표 노승진)에서 전시되고 있다.
미술평론가 오광수 씨(한솔뮤지엄 관장)는 “사군자는 작가의 내면을 가장 솔직히 반영해주는 화목이다. 남천의 사군자는 화려하지 않다. 기술적으로 흥청거리지도 않다. 무심한 듯 하면서 정감이 배어 나온다. 그의 사군자는 혼탁한 현대에 남긴 하나의 메시지다“라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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