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암보험 보장한도와 진단비 확인, 비교추천 필수
뉴스종합| 2013-12-19 10:55

암은 언제 어떻게 일어날 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 가입하는 것이 좋다. 종류도 갱신형과 비갱신형 선택할 수 있는데, 갱신형은 초기 보험료는 저렴하나 4~50대 이후 최대 4배 이상 증가율이 있고, 비갱신형은 처음 보험료 그대로 만기 때까지 동일하다.

납부기간 또한 갱신형이 긴 편이고, 누적보험료를 계산하면 갱신형이 두 배 이상으로 보험료가 높다. 일부 갱신형 상품이 가입 초기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가입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향후 가입자가 보험료 변동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손해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100세 시대가 도래하면서 100세 암 보험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나이나 건강상태에 따라 가입조건 및 보험료가 달라지고, 무엇보다 진단금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암 보험은 나이가 어릴 때 가입해야 유리하다.

요즘은 젊은층이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활용이 활발해지면서 스마트한 금융소비자들은 인터넷의 암 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많이 알아보는 추세다. 이에 암 보험 가입 및 비교에 필요한 주의사항을 정리한 암 보험 가입 요령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 갱신형 보다 비갱신형을 선택하라.

보험료가 저렴하여 가입했다면 50대 이후 보험료를 확인해보자. 매년 오르고 있다면 납입기간이 길다면 본인은 갱신형 상품에 가입한 것이다. 반면, 비갱신형은 처음 가입시 보험료 그대로 만기시까지 적용되며, 누적보험료를 계산하면 장기적인 면에서 저렴하다.

▶ 진단금과 보장기간 확인하라.

암 진단금은 암 확정을 받았을 때 받을 수 있는 보장으로 수술, 치료비를 대신하기도 한다. 암 종류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진단금이 높을수록 좋고, 보장기간도 100세까지 받을 수 있는 암 보험 상품이 유리하다.

판매율이 높은 상품이라 해도 가입조건에 따라 설계가 달라진다. 일부 만기 환급형, 순수 보장형에 따라 보험료도 달라진다. 최근 발병률이 높아 보험사의 손해율이 높아진 남녀생식기계 암(유방암, 자궁암, 전립샘 암)은 소액으로 지급하는 보험 상품 또는 없는 상품도 있다.

전문가들은 암 보험 추천 받을 때, 자신의 건강상태와 가족력, 직업군에 따라 다르기에 반드시 손해보험, 생명보험사 별 암 보험비교를 통해 가입하라고 조언한다.

한편 암 보험 추천사이트 암 보험 114 (http://cancer-bohum114.com/?inType=241049)는 국내 손해보험 생명보험사별 비교설계와 암 보험 가입요령을 알려주면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메리츠 화재, MG손해 보험,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 화재, 한화 손해 보험, 흥국 화재 등의 국내 모든 손해 보험사와 AIA생명, 삼성생명 등 국내 모든 생명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준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