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장인 K씨는 약 3년전 받은 주택구입자금대출금리가 높아 최근 은행별로 주택담보대출 이자 싼곳을 찾기 위해 상담을 받고 있다. 우연히 알게 된 금리비교사이트에서 3.3% 고정금리로 대출금리를 안내받고 진행예정이다.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사상최저치로 집계되고 있고 장기적인 저금리 기조에 대출자들은 자신의 이자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금리의 장기화로 은행 가계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는 지난달 잔액기준 사상 최저치인 2.82%를 기록한 바있다.
변동금리에 치우쳐있는 한국의 가계대출구조 개선을 위해 금융당국은 혼합형고정금리 판매를 독려 해왔고 이에 시중은행에서는 일정기간만 판매하는 저렴한 특판대출들을 출시, 판매 한 것이 이같은 영향을 끼쳤다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현재 특판고정금리 대출은 3%대 초반에도 판매가 되는 것으로 확인되며 거래실적이나 가입조건에 따른 우대금리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된다.
이제 전문가들은 추후 금리인상 시기에 변동금리 대출자들은 큰 부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판매되는 상품들과 자신의 대출이자를 비교해보고 자신의 상환계획이나 저렴한 대출이자를 제공하는 은행으로 갈아타기 할 것을 권유하며 은행마다 우대금리나 대출기준이 다르다보니 최대한 많은 은행의 대출상품들과 비교 해본 뒤 선택할 것을 조언한다.
하지만 각 은행마다 일일이 방문하며 상담받기는 매우 번거로운 일이다 보니 최근에는 손쉽게 여러 은행의 대출 상품들을 비교해보는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그중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 ‘Bank-i‘ 관계자는 “금리비교 사이트는 주민번호 수집 없이 상품에 대한 비교만 하기 때문에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상대적으로 안심해도 된다.”고 전한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Bank-i'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주택구입자금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오피스텔, 경락잔금대출, 햇살론 등의 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