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일반
아파트담보대출 조건 맞는 금융사 찾아야 최저금리가능,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에서 손쉽게 가능
뉴스종합| 2014-05-16 15:00

최근 아파트담보대출 금리의 연이은 하락에 3% 초반의 상품까지 출시되면서 대출자들은 어느 금융사의 대출금리가 낮은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대부분의 담보대출을 생각하는 대출자들은 저금리의 대출을 받기위해 주거래은행에 문의를 한다. 하지만 주택담보대출은 은행들마다 조건이 달라 무작정 주거래은행을 찾아가 상담을 받기보단, 여러 은행이나 보험사의 대출상품을 비교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금융사마다 금리가 다를 뿐 아니라 부대조건 가입 시 금리를 할인해 주거나 금융사가 정해놓은 우대조건 항목에 맞을시 금리를 할인해 준다. 금리 부분도 비교해 봐야 하지만 상환계획에 따라 중도 상환 수수료 부분도 중요한 항목인데 중도 상환 수수료의 면제 비율도 금융사마다 다르다.

최근 3% 초반대의 금리가 나오는 금융사만 비교해도 한 곳은 급여이체 여부와 신용카드  보유여부, 비거치가 가능해야 하지만 다른 3%대 금융사는 담보대비 대출사용금액과 평형, 비거치를 해야 가능하다. 예를 들어 사업을 하는 대출자가 A금융사에 가면 급여이체가 안되 금리가 높지만 B금융사에서는 급여이체 조건이 없어 낮은 금리의 대출이 가능한 것이다.

많은 금융사에서 금리, 상환계획 등 여러 조건에 맞게 상품을 상담 받아 봐야 하지만 금융사가 수십개이고 현재는 금리 변동이 크기 때문에 여러 금융사를 비교해 보는 것이 쉽지 않다. 현시점에는 인터넷으로 주택·아파트 담보대출 비교 사이트를 이용해 집에서 손쉽게 은행별 상품비교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특히 주택이나 아파트는 담보대출은 대출금액이 금액도 크고, 중도상환수수료 등을 고려해 최소한 기간은 2~3년 정도를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금융사상품과 많은 상품종류(아파트매매잔금대출, 대환대출, 분양잔금대출, 경락잔금대출, 전세자금·전세보증금담보대출)중 제대로 비교해보고 선택해야 한다.
 
60% 가계대출뿐 아니라 한도가 많이 필요한 고객들도 금리비교를 해봐야한다. 은행에서는 일반적으로 가계대출은 한도가 60%밖에 진행(매매건은 80%)이 안돼서 저축은행이나 캐피탈 쪽으로 진행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한도가 높은 2금융권의 대출은 일반적으로 은행보다 금리가 높기 때문에 더더욱 금리비교를 해 최적의 조건을 찾아 대출을 실행해야 한다. 최근 한도 85% 같은 경우도 1년 이상 된 실사업자라면 최저 5%초반 금리의 상품도 있어 사업자 대출도 기존 사용하고 있는 대출과 현재 받을 수 있는 금리를 비교해 봐야한다.

주택을 소유한 상태로 받는 주택담보대출뿐 아니라 주택 전세보증금대출도 소득유무에 따라 은행에서 진행이 안 되는 경우도 있고 기존 살고 있는 주택전세보증금으로 대출을 받는 경우 전세계약기간의 잔여일에 따라 대출이 가능 유무가 다르다. 금융사별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등의 차이 등 금융사별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대출을 받기 전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주택·아파트담보대출의 금리가 낮기 때문에 주택·아파트담보대출이 아닌 대출(카드가맹점대출, 직장인신용대출, 무직자대출, 주부대출 등의 신용대출, 자동차 대출 등)을 쓰고 있다면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와 비교해서 무엇이 이득인지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주택이 없어 다른 대출을 쓰는 경우도 금리비교를 해보는 게 좋다. 중산층 및 저 신용자들이 은행 문턱을 넘지 못해 대부업체 등을 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예로 신용대출도 저신용의 서민층에게(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연소득 2000만원 이하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근로자 모두 대출 가능대상자) 담보나 연대보증 없이 낮은 금리로 돈을 빌려주는 서민 전용 금융상품 햇살론 같은 상품 등이 있으니 금리 비교를 해보는 것이 좋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의 관계자는 “기존 대출(주택·아파트담보대출, 신용대출, 사업자대출 등)이 높은 금리의 이자를 내고 있다면 금리비교사이트를 통해 전 금융사의 금리와 조건, 중도상환수수료를 알아보고 최저금리 대출을 통해 가계 부담을 덜어야 한다”고 전했다.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업체 ‘뱅크굿’(www.bankgood.co.kr)에서는 온라인 사이트나 대표번호(1600-5231)를 통해 대출 상담을 신청하면 주민번호 수집이나 신용조회 절차 없이 은행뿐 아니라 전 금융사(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신협, 캐피탈, 저축은행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빌라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전세보증금담보대출, 임대아파트보증금대출 등의 최저금리와 대출한도 및 중도상환수수료 등의 비교뿐 아니라 햇살론 등 저금리 신용대출의 조건 등 개인별 조건에 따라 최적의 상품을 전문가가 무료 비교 상담 을 해준다. 상담 후 상품을 결정하면 해당 상품 금융사의 대출상담사에게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게 연결을 해주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