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남성은 왜 하이힐 신은 여성에게 약할까
뉴스종합| 2014-12-09 07:25
[헤럴드경제] 남자는 왜 하이힐을 신은 여자에게 약할까.

대부분의 남성들은 여성이 즐겨 신는 하이힐에 호의적이라는 실험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마릴린 먼로를 연상케 하는 하이힐에 대해 남성들은 단화를 신은 여성보다 더 호의적이라는 사실을 프랑스 과학자들이 확인했다고 9일 외신은 전했다.

이에 따르면, 프랑스 브르타뉴 쉬드대 과학자들은 하이힐을 신은 여성이 장갑을 바닥에 떨어뜨렸을 때 남성이 주워 줄 확률이 단화 여성보다 50% 높았다고 밝혔다.

▲사진=게티이미지

또 길거리 설문 조사 때도 여성의 구두 굽 높이는 남성 응답도와 정비례해 눈길을 끌었다. 굽이 낮은 단화를 신은 여성 설문조사원이 설문 조사를 요청했을 때 남성들이 응답한 비율은 46.7%에 그쳤으나 굽 높이가 중간일 때는 63%, 하이힐일 때는 83%로 높아졌다.

이 실험을 한 행동과학자 니콜라 구에겐 박사는 “여성의 구두굽 높이는 남성의 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면서 “하이힐은 여성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하이힐은 18세기 유럽에서 정치적 특권의 상징이었으며 귀족들만이 붉은 가죽으로 만든 하이힐을 신을 수 있었다. 그러나 프랑스혁명 중 마리 앙투아네트가 처형당할 때 그의 목과 함께 하이힐 역시 사치의 상징으로 잘려나갔고, 그 후 하이힐은 금기시되는 운명도 맞았다.

현대에 들어와서 하이힐은 여성의 자존심과 욕망을 표현하는 상징으로 재탄생했다.

하지만 여성인권운동가들은 하이힐이 남녀 간의 비대칭적 권력관계를 보여주며 여성을 성적 도구로 만드는 고정관념을 강화한다는 논리로 하이힐에 반대하고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