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건강 3650]휴가 다가오는데…튼살ㆍ흉터 노출 어떡하지?
라이프| 2015-07-21 10:50
-핫팬츠ㆍ치마 아래 종아리 튼살, 초기 붉은색일 때 치료해야

-민소매ㆍ비키니 입으면 거슬리는 켈로이드ㆍ예방접종 흉터, 맞춤 레이저로 제거

-발톱무좀, 매니큐어로 감출수록 악화…3~5회 레이저 반복치료로 당당!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이번주에는 지역적으로 소나기가 예상된다. 그러나 장마와 태풍이 지나가면 30도를 웃도는 한여름에 접어들며 여름 휴가철이 본격 시작된다.

무더위에는 옷이 피부에 닿는 것도 더운 법. 부쩍 옷차림이 짧아지고 얇아지고 있다. 하지만 노출이 많은 종아리, 발, 팔 부위에 흉터가 있는 사람이라면 시원한 옷차림이 망설여지기 마련이다.

이번 여름 흉터 걱정 없이 핫팬츠와 미니스커트, 샌들, 민소매 그리고 휴가철 비키니까지 ‘노출룩’을 자신 있게 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사진출처=123RF]


▶종아리 튼살, 색깔에 따라 다른 레이저로 개선=여름은 핫팬츠와 미니스커트의 계절. 하지만 종아리와 허벅지에 선명한 튼살은 여름철 옷차림에 가장 난감한 흉터로 꼽힌다.

살찌고 급격한 다이어트로 튼살이 도드라져 보이거나 임신으로 튼살이 생기기도 한다. 튼살은 한번 생기면 저절로 없어지지 않아 예방이 최선이다.

먼저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을 통해 살이 급격히 찌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샤워 후 보습크림을 꼼꼼히 바르고, 적당한 근력운동을 통해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튼살을 해결하기 위해선 색깔에 따라 치료법을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비교적 초기인 붉은 튼살은 ‘브이빔 퍼펙타 레이저’를 이용해 악화을 막을 수 있다. 이 레이저는 노출 시간이 길어 다른 혈관 레이저에 비해 치료효과가 좋고, 주위 조직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다.

붉은 튼살은 백색 튼살에 비해 치료가 쉽고 효과가 붉게 변하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치료시기를 놓쳐 하얗게 변했다면 ‘뉴 울트라 펄스 앙코르 레이저’로 치료해 볼 수 있다. 정상피부는 그대로 두고 백색 튼살만 깊고 미세하게 자극해 새살을 돋게 한다.

▶켈로이드ㆍ예방접종 흉터 등 상체 흉터는 이렇게=튼살이 종아리와 허벅지 등 주로 하체의 고민거리 흉터라면 켈로이드나 예방접종 흉터는 상체에 있는 골칫거리 흉터다.

민소매와 비키니는 노출이 많아 드러난 어깨와 팔에 켈로이드나 예방접종 흉터가 더 도드라진다.

켈로이드 흉터는 재발과 통증을 줄인 ‘저통증 치료’가 효과적이다. 1064㎜ 파장을 낮은 에너지 레이저를 이용해 통증이 거의 없어 마취가 없이 바로 시술이 가능하다.

또 브이빔퍼펙타 레이저를 이용, 혈관증식을 억제해 과도한 흉터가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이 레이저는 냉각장치가 피부표면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치료 후 멍이 적고, 생기더라도 빨리 없어진다. 치료 후 바로 샤워나 세수가 가능해 일상생활의 지장이 없는 것도 큰 장점이다.

켈로이드 외 예방접종 흉터가 어깨에 보기 싫게 남았다면 울트라펄스 앙코르 레이저를 적용할 수 있다. 가늘고 강력한 에너지를 흉터 부위 깊숙한 진피층까지 침투시켜 세밀하고 치료가 가능하며, 불규칙한 콜라겐을 재배열해 정교하게 흉터를 교정할 수 있다.

▶지병인 발톱무좀, 매니큐어는 2차 염증 유발=흉터는 아니지만 ‘노출룩’에 걸림돌 중 하나가 바로 발톱무좀이다. 무더위에 가장 노출이 많은 부위가 바로 샌들, 쪼리를 신는 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발톱무좀으로 발톱의 모양과 색 변형이 심한 사람이라면 난감하다. 이를 감추려 매니큐어를 바르기도 하지만 약해진 발톱이 더 건조해지고 2차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해 손발톱 무좀을 보다 손쉽게 개선할 수 있다. 레이저로 무좀진균이 서식하고 있는 두꺼운 각질층과 손발톱 안쪽에 강한 열이 전달해 무좀균을 효과적으로 살균하는 방식이다

환자 상태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며 주위 정상피부 손상 없이 병변이 생긴 부위에만 깊숙이 침투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3~5회 반복 치료로 만족할 만한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연세스타피부과 이상주 원장은 “여름은 민소매, 짧은 바지 등 옷차림이 가벼워 몸 곳곳에 흉터가 있는 사람들에게 스트레스가 심한 계절”이라며 “치료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통해 흉터 특성과 부위, 크기를 고려한 다양한 치료법과 레이저를 이용해 알맞은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thlee@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