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우리 아이 가을 성장을 위한 환절기 건강관리, 성조숙 원인인 비만부터
라이프| 2015-09-09 10:23

무더운 여름이 가고 가을로 가는 길목인 환절기. 환절기에는 아이들의 가을 성장을 위해 환절기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는 부모들이 많다. 성장하기 좋을 때인 가을로 가기 전에 성조숙의 대표적인 원인 비만을 지금 잡아야 한다.

더운 여름에 아이들은 과다한 땀으로 인해 진액이 부족해지기 쉽고 찬 음식의 과다한 섭취와 냉방병으로 인해 소화기와 피부의 면역력이 많이 약해지게 된다. 여름에는 운동량이 부족해지고 칼로리가 높은 밀가루음식, 단음식 섭취가 늘어 자연스럽게 체중도 늘게 된다.

아이조아한의원 성북점 이석진 원장은 “결국 음양의 조화가 깨지고 기혈은 부족해지고 습담(체지방, 체수분 등)이 불필요하게 많아지게 되면서 성장에 방해되는 요소가 많아지게 된다”며 “가을로 가는 길목, 환절기에 신체밸런스를 만들어간다면 가을에 건강, 성장하기에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아이조아한의원 성북점 이석진 원장은 “이제 곧 여름 내내 더위에 지친 아이들이 드디어 활동하기에 좋은 가을이 성큼 다가온다. 한의학적으로 가을은 수렴의 계절이다. 즉 모든 과실과 곡식을 가을에 결실을 맺듯이 가을은 우리 몸의 기운을 모을 수 있는 계절로, 가을에 건강을 유지하면서 성장이 잘되도록 하려면 환절기의 건강상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여름내내 늘어나 체중은 성조숙을 유발하게 되고 성장에도 방해가 된다. 우선 맵고 짠 반찬이 많아지면 밥량이 늘고 빨리 먹게 되기 때문에 음식을 만들 때 소금 양을 줄여야 한다. 또 식사 때 지나치게 수분섭취량이 많지 않도록 제한해야 하며, 특히 체지방의 원인이 되는 밀가루음식과 단 음식을 간식에 자주 먹지 않도록 조절해야 한다.

특히 요즘 저녁시간은 운동하기 좋은 날씨로, 여름 열대야로 지쳐있던 몸을 회복하기 위해 운동하기 좋다. 특히 성장에도 도움이 되면서 비만개선의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줄넘기, 배드민턴을 주 3회 이상 꾸준히 한다면 성조숙의 주범인 비만도 개선하고 성장하기에 좋은 가을에 부쩍 키가 크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조아한의원 성북점 이석진 원장은 “지금이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이다. 진료실에서 접하는 아이들의 몸 상태는 몸은 여름 코는 가을, 낮은 여름 아침저녁은 가을이라고 느껴진다. 엄마들은 환절기의 아이들의 건강관리에 걱정이 많으시겠지만 계절의 흐름에 맞게 관리해주신다면 잘 이겨내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성장에 도움되는 운동팁
1. 하늘을 보는 운동을 하라.(농구, 배구, 배드민턴선수들이 키가 큰 이유)
2. 땅을 밟는 운동을 하라.(줄넘기 등)
3. 좌우근육과 관절을 골고루 사용하는 운동을 하라.(수영)

아이조아한의원(www.aijoa.co.kr)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