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제5회 대한민국 SNS 대상-기업부문] 신용카드 대상 - BC카드
헤럴드경제| 2015-10-08 11:01
고객 취향·소비습관 맞춤형 금융서비스 제공


BC카드의 SNS는 소통에 집중하기 위해 블로그와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SNS 채널을 단순화한 뒤 채널 별 차별화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BC카드의 강점은 바로 여기에 있다.

BC카드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정보 전달에 특화된 채널이다. 브랜드·라이프·이벤트·사회공헌 4가지 카테고리를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트 코스 추천, 인기 패션 아이템, 황금 레시피, 건강 정보, 시즌에 적합한 여행지 추천은 물론 BC카드 활용법 등 다양한 정보가 가득 차 있다. BC카드 티스토리 블로그는 누적방문객 215만명, 일 평균 방문객 7,000명이 넘는 인기를 얻고 있다. 금융·제테크 분야 6위에 이어 맛집 여행정보를 기반으로 업계 1위에 랭크 돼 있다. 


페이스북은 대표적인 소통 채널이다.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페이스북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시즌 및 이슈 키워드를 활용한 이벤트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추석을 맞이해 진행한 이벤트가 대표적인 사례다. 홀로 추석명절을 보내는 사람이 늘고 있다는 트렌드를 반영, 성인들이 선호하는 경품을 제공하는 ‘나홀로 추석 생존킷 레드박스’ 이벤트를 진행해 높은 참여를 이끌어 냈다.

서준희 대표

이어 최근 늘어나고 있는 ‘요리하는 남자 트렌드’를 활용, 명절간 여성들의 노동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담론을 제기했고, 요리하는 자신 또는 남편, 남자친구의 인증사진을 남겨야 하는 불편함에도 불구하고 950개의 댓글 참여와 ‘좋아요’ 2,107개, 162개의 공유를 기록했다.

카카오스토리 채널은 친근감 있는 브랜딩 채널로 포지셔닝 해 주부·여성 이용자가 많은 채널 특성을 반영해 소통하고 있다.


특징은 또 있다. BC카드는 빅데이터를 통해 SNS 키워드를 분석, 고객의 취향과 소비 습관을 도출하고 금융소비자들에게 필요한 혜택과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 해당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BC카드 관계자는 “소셜 키워드 분석 등으로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함과 동시에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활용성 높은 콘텐츠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