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추위쯤이야”…뜨거운 카캠핑族
뉴스종합| 2015-12-02 11:00
루프탑텐트 판매 1년새 155% 
관련상품도 10~20%대 증가세



캠핑 트렌드가 지속되며 캠핑족들 사이에서 보다 개성 있는 캠핑용품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별도 캠핑전용 카라반 없이도 평소 사용하는 SUV 차량을 이용, 차량 안에 캠핑용품을 구비하고 떠나 숙박을 해결하는 ‘카캠핑’이 인기다. 최근 SUV 차량을 소유한 사람들이 많아진 현상도 ‘카캠핑’ 트렌드에 한 몫 했다.

옥션(www.auction.co.kr)에 따르면 올해 들어(11월 30일까지) 루프탑텐트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55% 올랐다.

루프탑텐트


장소에 구애 없이 차량 지붕 위에 설치해 캠핑을 즐길 수 있고, 간단한 설치와 해체로 바로 차에 싣고 떠날 수 있어 간편하다. 주차할 수 있는 공간만 있다면 어디서든 텐트를 펼 수 있는데다 바닥 한기를 걱정할 필요 없고, 난방 효율도 좋은 편이라 추운 겨울철에 실용적이다.

이렇게 따로 차 외부에 텐트를 치는 카캠핑족이 있는가 하면 차 내부에서 숙박을 해결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 때 차량용 매트를 침대의 용도로 사용하므로, 차량용 매트 판매는 올해 들어 23% 상승했다.

또한 차 지붕을 이용해 짐을 실을 수 있는 ‘루프백’과 ‘루프박스’는 차 안에 모든 캠핑 용품을 넣고 떠나야 하는 카캠핑족들에게는 필수다. 루프백ㆍ루프박스 판매는 최근 한 달(11월 1일~11월 30일) 전년 동기 대비 18% 신장했는데, 옷가지 등으로 인해 짐의 부피가 커지는 가을, 겨울 캠핑철을 맞아 공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캠핑 상품들이 더욱 인기인 것이다.

자동차 지붕에 짐이나 자전거 등을 실을 수 있는 ‘차량용 캐리어’는 올 들어 11% 오름세를 보였다. 차 지붕 위에 바를 설치하고 짐을 적재한 후 그물망 등으로 고정해주면 여러 형태의 짐을 실을 수 있어 카캠핑족들이 선호하는 장치다. 자전거를 거치할 수 있는 캐리어는 캠핑지에서 자전거를 타려는 카캠핑족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 외에도 복잡한 트렁크 내부를 정리할 수 있는 ‘트렁크네트’ 판매는 올해 들어 27% 증가했으며, 앞자리에 설치하는 수납공간인 콘솔박스 판매는 23% 올랐다.

옥션 관계자는 “최근 개성 있는 캠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자동차에 캠핑 용품을 싣고 떠나 차 안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카캠핑족들이 늘고 있다” 며 “차 안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루프박스나 자동차 지붕을 텐트로 사용하는 루프탑텐트 등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고 말했다. 

이정환 기자/attom@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