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추럴푸드
[리얼푸드]헨리도 사랑한 아사이베리…못 하는게 없는 만병통치약
리얼푸드| 2016-11-01 16:57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엉뚱한 매력의 ‘구멍병사’(MBC ‘진짜 사나이’ 출연 당시 별칭) 헨리(슈퍼주니어M 멤버)는 ‘아사이베리’ 마니아로 유명합니다. 

국내 최초 아사이베리볼 카페로 알려진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삼바존’은 헨리의 ‘핫플레이스’이기도 한데요. 유별난 아사이베리 사랑 덕에 팬들 사이에선 헨리의 아기같은 피부는 ‘아사이베리’ 덕분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지난 31일 방송된 ‘냉장고를 부탁해’(JTBC)에서도 헨리의 아사이베리 사랑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방송에서 공개된 헨리의 냉장고엔 아사이베리만 눈에 띄었습니다. 헨리는 이날도 “아사이베리를 정말 좋아한다. 마니아다”라며 “가끔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도 했는데 아사이베리를 먹은 뒤 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헨리를 푹 빠지게 한 아사이베리, 대체 뭐가 좋은지 리얼푸드가 알아봤습니다. 


▶ 아사이베리가 뭐길래?

아사이베리는 브라질 북부 아마존 열대 우림지역에서 자라는 야자수 열매입니다. 브라질 원주민들은 아사이베리를 ‘생명의 나무’, ‘젊음의 샘’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야자수 열매였던 아사이베리는 진작부터 슈퍼푸드로 등극해 세계인을 사로잡았는데요. 미국 인기 토크쇼 ‘오프라 윈프리 쇼’에 출연한 건강학자 니콜라스 페리컨 박사는 “아사이베리는 완벽한 영양을 갖춘 전 세계 슈퍼푸드 가운데 가장 영양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라고 말했을 정도입니다.

둥글둥글한 모양과 검푸른 보랏빛이 블루베리와 닮았습니다. 동그란 모양의 아사이베리는 딸기와 초콜릿을 섞은 맛이 납니다. 일년 내내 열리지만 특히 7~12월 사이 더 많은 열매를 맺습니다. 우리 식으로 따지면 지금이 제철인 셈이죠. 


▶ 못 하는게 없네…만병통치약 아사이베리

아사이베리는 브라질 원주민에겐 만병통치약이자 기아 구제를 위한 에너지원이었습니다. 그만큼 갖가지 좋은 성분이 함유돼있기 때문입니다. 우유와 비교해 지질이 3배, 탄수화물이 7배, 철이 118배, 비타민B1이 9배, 비타민C가 8배나 함유돼있습니다. 건강학자들이 “즉각적인 영양공급”이 필요할 때 아사이베리가 효과적이라고 말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사이베리의 효능은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못 하는게 없습니다. 그 중 가장 뛰어난 건 ‘항산화 효과’입니다. 때문에 ‘젊음의 묘약’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아사이베리의 항산화 효과는 블루베리의 21배, 키위의 120배입니다. 미국 ‘기능식품 뉴트라슈티컬(Neutraceutical)은 “아사이베리는 항산화 물질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적포도주의 33배나 함유돼있고, 항산화 활성이 블루베리보다 7.7배 이상 높다”고 전하기도 했습니다.

항산화 성분과 더불어 비타민A, C, E, K, 무기질, 아미노산, 필수지방산이 젊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피부노화도 늦춰주고요.

게다가 체내 독소 제거, 다이어트에도 탁월하니 모델들이 즐겨찾을 수밖에 없죠. 국내에서도 높은 인기를 모으고 있는 미란다 커도 아사이베리로 몸매 관리를 한다고 말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아사이베리 껍질이나 씨에 주로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심장 혈관에 좋습니다. 동맥경화의 원인인 콜레스테롤의 산화도를 억제해 심장 질환 발병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바이러스에도 효과적이어서 감기를 잡는 데에도 능력을 발휘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아사이베리에 함유된 섬유질은 소화기 기능에 도움을 주고, 당뇨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시력개선 효과도 뛰어납니다. 이 역시 안토시아닌 성분 덕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염증에 탁월하고 아스피린보다 10배나 강한 소염작용을 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다. 안토시아닌의 영향으로 아사이베리는 섭취만으로 망막염 회복에 뛰어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은 물론 시력 향상에서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의 재합성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입니다. 하루종일 작은 손톱 위에 갖가지 그림을 그리고, 장식을 해야하는 네일 아티스트들이 눈 건강을 위해 ‘아사이베리’를 건강식으로 챙겨먹는 이유입니다.

▶ 어떻게 먹나요 ?

브라질에서만 열리는 열매이기에 국내에선 생 아사이베리를 구할 순 없습니다. 대신 가공된 아사이베리 주스, 스무디로 먹을 수 있죠. 파우더 타입의 경우 영양소 손실이 없어 아사이베리를 섭취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당도 높은 과일과 함께 아사이볼을 만들어먹는다면 인기 카페 부럽지 않습니다. 최근엔 국내에도 아사이베리 건강음료나 발효유, 스무디 등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shee@heraldcorp.com
▶ 클릭하면 클린해집니다! [리얼푸드]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