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무엇을 먹느냐…개인의 취향 넘어 윤리적 문제”
라이프| 2018-06-18 11:03
‘잡식형 인간’ 에서 채식주의자 변신 황윤 감독
구제역 살처분 충격 이어 축산의 폭력적·가학적 시스템에 경악


“처음엔 바람소리인 줄 알았어요. 그 날 돼지 비명소리를 들었어요.”

구제역이 대한민국을 뒤덮은 때였다. 2010년 말, 살처분 당한 돼지의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뉴스는 그 과정을 추적하진 않았다. 대한민국이 뉴스를 통해 접한 것은 ‘삼겹살 값 폭등’, ‘밥상의 위기’라는 헤드라인이었다.

“여러 경로를 통해 살처분 현장의 영상을 보게 됐어요. 백주대낮에 아무렇지 않게 살생이 이뤄지고 있다는 데에 너무 큰 충격을 받았어요. 동물에 대한 윤리는 말할 것도 없고, 내 아이가 살아갈 세상이 이렇게 폭력적이어선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도 육식을 전면적으로 끊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진 못했어요.”


그 즈음 임순례 감독(‘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리틀 포레스트’ ㆍ동물보호단체 카라 대표)에게서 전화 한 통을 받았다. “누군가는 이런 것을 다큐로 찍어야 하지 않겠냐”는 제안이었다. 황윤 감독은 고개를 저었다고 한다.

“전 야생동물에만 관심이 있었지, 돼지에 대해선 아는 게 없었어요. 그 때까지 돼지를 저금통이나 돈까스 이상으로 생각해본 적이 없어요.”

한참을 고민하다 황윤 감독은 돼지를 찾아나섰다. 당시 그가 거주하던 곳은 충청남도 천안. “우리집 인근에서 살처분이 이뤄진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황윤 감독은 ‘앞치마를 내려놓고, 카메라의 먼지를 털어’ 농장으로 향했다. 포크레인이 돼지를 실어나르는 현장이었다.

‘잡식가족의 딜레마’는 그 후 몇 년이 지나 개봉을 하게 됐다. 영화는 돼지 농가를 찾아 나선 뒤 채식을 하게 된 ‘잡식 가족’의 생생한 이야기는 물론 공장식 축산과 돼지 복지 농가를 교차편집해 보여준다. 최근 황윤 감독을 만나 채식하는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잠시도 숨쉬기 힘들 정도로 공기가 좋지 않은 공장식축산 양돈농장
산골농장 원가자농에서 엄마 돼지 십순이가 새끼돼지를 낳은 날
공장식축산. 햇빛도 바람도 들지 않는 무창돈사에서 돼지들이 GMO 사료를 먹고 약물을 투여받으며 밀집사육된다.
 
돈까스를 좋아하던 잡식동물, ‘채식의 시작’


채식 이전 황윤 감독의 삶은 그야말로 ‘잡식형 인간’이었다. “고기 킬러는 아니었지만, 돈까스를 특히 좋아했고, 술안주로 족발도 즐겨 먹었어요. 커피우유는 거의 중독 수준이었죠.”

황윤 감독이 육식을 처음 끊었던 것은 것은 2008년이었다. “그 때 전후로 2년 정도 붉은 고기만 먹지 않았던 적이 있어요.” ‘비포 선라이즈’를 만든 리차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패스트푸드의 제국’이라는 영화를 본 것이 계기가 됐다.

“사실 전 야생동물 보호에 대한 영화(‘작별’)를 만들면서도 사람들과 치맥(치킨+맥주)를 즐겼어요. 나의 생각과 행동에 간극이 있다는 생각을 전혀 하진 못했죠.” ‘패스트푸드의 제국’은 도축장 이주 노동자들의 비인도적인 노동조건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루며, 햄버거로 대표되는 패스트푸드의 위험성을 고발한다. “가장 충격적인 것은 마지막 신이었어요. 소가 난도질 당한 뒤 고기 덩어리로 변해 컨베이어 벨트를 타고 가는 장면이었죠. 그게 계기가 됐어요.”

고기를 끊은 이후, 처음엔 불편함이 없었다고 한다. 다만 결심은 오래 가지 못 했다. 남편 친구의 돌잔치에서 나온 스테이크 한 덩이에 무너졌다. “너무 맛있더라고요. (웃음)”

구제역 살처분 현장을 목격하고 돌아온 날부터 황 감독은 채식인의 삶을 다시 시작했다. 두 가지 이유에서였다. 그는 ‘윤리적 이유’와 ‘생존의 문제’였다고 말했다.

“영화 촬영을 위해 자료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축산업이 우리의 몸을 병들게 하고, 이 작은 별을 돌이킬 수 없는 재앙으로 몰고 간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축산의 폭력적이고 가학적 시스템에 가담하고 싶지 않아 육식을 끊었어요.”

엄마로서의 절박함도 있었다. “내 아이가 살아갈 세상이 끝장이 나고 있구나, 이렇게는 지속할 수 없구나, 이건 생존의 문제라는 것을 절감하게 됐어요. 그 모든 것을 오감으로 느끼니 흔들림 없이 채식을 할 수 있었어요.”

황윤 감독은 리얼푸드와의 인터뷰를 통해 “무엇을 먹느냐는 것은 더이상 개인의 취향이 아닌 윤리적인 문제”라고 강조했다.
“돼지도 새끼 지키려는 모성애 눈물겨워”


황윤 감독이 ‘잡식가족의 딜레마’를 통해 담아낸 것은 공장식 축산의 문제점 만은 아니었다. “동물을 착취하는 삶이 과연 인간에게 행복한 삶의 조건인가를 고민했어요. 모두의 안녕을 위한 영화라고 생각했어요.”

뿐만 아니라 생산능력 향상을 위해 착취당하는 동물의 삶도 돌아본다. “영화 속 어미 돼지인 십순이가 아기 돼지를 키우는 과정은 제가 도영이를 키우는 모습과 다르지 않았어요.” 사육 현장에서의 새끼를 지켜내려는 모성애는 절절했다. 막내 돼지 돈수가 어미에게 장난을 치고, 젖 달라고 칭얼대는 모습에서 황 감독은 아들 도영 군이 자라는 모습을 봤다고 했다.

영화에선 ‘잡식가족’인 황윤 감독 가족 간의 갈등도 적지 않게 그려진다. ‘무엇이든 먹을 권리가 있다’는 남편과의 갈등은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을 닮았다. 영화 개봉 이후 3년여가 흐른 지금은 상당한 변화가 찾아왔다.

“이젠 정말 든든한 아군이 됐어요. 채식을 옹호하는 잡식동물이랄까요.”

남편이 변한 계기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때문이기도 했다. 국립생태원에서 근무 중인 황윤 감독의 남편은 수년째 이어지는 조류독감 사태를 겪으며 공장식 축산과 싼값에 고기를 많이 소비하는 시스템이 인간뿐 아니라 야생 생태계에도 치명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한다.

“외식을 하면 무조건 채식 식당에 가야 하는 줄 알아요. 저에 대한 배려가 있는 거죠. 게다가 주변에서 채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현미밥이 좋다더라, 콩고기를 먹어봤는데 괜찮더라는 이야기도 먼저 하고요. (웃음)”

아들 도영 군은 엄마보다 더 깐깐한 채식주의자가 됐다. “도영이에겐 어떻게 먹어야 한다고 절대로 강요하지 않아요. 가끔 돈까스를 찾기도 해요. 그럴 땐 사주죠. 언젠가 스스로 판단할 거라 생각하니까요.” 도영 군은 현재 95% 비건이 됐다.

어느덧 채식 8년차, 황윤 감독의 채식 생활은 보다 깊어졌다.

“무엇을 먹느냐는 더이상 개인의 취향이 아니에요. 이제 완전히 윤리적인 문제로 넘어왔어요. 동물에 대한 폭력은 그 이유 중 하나일 뿐이에요.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나 심각해요.”

축산업으로 인한 사막화와 온실가스 배출에 지구의 수명도 짧아지고 있다. 더불어 그는 “세계 곡물의 80% 이상이 가축 사료로 소비되고 그 고기를 먹고 20억 인구가 비만과 고지혈증을 앓고 있다”며 “그러면서도 기아로 굶주리거나 죽어가는 사람이 매해 20억 명이라는 사실은 너무나 아이러니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육식 위주의 식습관에서 우리는 직접적인 가해자이자 피해자가 됐어요. 이젠 윤리적인 생존이냐 공멸이냐를 두고 선택해야 하는 순간인 것 같아요. 채식이 한때는 취향이었는지 몰라도 이제는 70억 인구와 동식물들이 살아가야 하는 생존과 정의, 인권, 평화의 문제이자, 우리 모두를 살리는 가장 빠르고 강력한 행동이라고 생각해요.” 

고승희 기자/sh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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