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부동산시장의 흐름이 바뀜에 따라 대안으로 부상한 지식산업센터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정부의 중소기업육성정책, 산업육성정책에 따른 수요 증가에 따라 거래량 역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의 다양한 세제 감면 혜택과 부가세 환급 혜택이 실제 입주 기업에게 제공된다. 이런 다양한 혜택 때문에 지식산업센터는 입주기업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도 선호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를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지식산업센터들의 매매가 역시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2017년 3분기 기준 서울 지식산업센터 평균 매매가는 3.3㎡당 768만원으로 2년 전 같은 기간보다 31.3%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매매가가 상승함에 따라 보다 저렴한 수도권에 위치한 지식산업센터들에 향하는 시선도 많아졌다. 쾌적한 비즈니스 환경은 물론, 서울 이동이 용이한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천광역시 주안국가산업단지 골든블럭에 위치한 ‘아르테크 주안’이 눈길을 끌고있다.
아르테크 주안은 지상 10층 규모이며, 5.6m의 높은 층고 설계가 적용돼 공간 효율성이 우수한데다 복층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1㎡당 1.5톤의 하중을 감당할 수 있는 튼튼한 내구 설계도 장점이다. 근린생활시설 옆 12m 공개공지로 입주민들에게 휴식 공간과 녹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주차공간이 넓어 차량 이동이 용이하다. 동시에 378대(법정주차 2.82배)가 주차할 수 있는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했으며 7.6m 주차 통로 폭을 갖췄으며 화물차 출입이 가능한 출입문을 갖춰 입주민들의 편리함을 더했다. 여기에 전층 `드라이브 인 시스템`을 적용해 차량의 호실 접근성을 증대시켰으며 호실 앞에서 주차 및 하역작업이 가능해 효율성과 편리성을 극대화했다.
지식산업센터 인근에 다양한 교통망도 구축돼 있다. 아르테크 주안은 지하철 인천 2호선 역이 도보 약 7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 입지를 중심으로 출퇴근이 편리한 최적의 교통환경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가 인접해 차량 이동도 수월한 만큼 입주 기업들의 업무 효율성이 한층 더 커질 전망이다.
아르테크 주안의 분양홍보관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5가 33-5와 인천 부평구 백범로 577번길 20 3층, 2곳에 위치해 있으며 방문 예약을 통해 보다 편리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윤병찬기자 / yoon4698@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