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5주간 물리학자 체험…IBS KUSP 참가자 모집
뉴스종합| 2019-04-29 12:00
- 입자물리학ㆍ암흑물질ㆍ우주론 등 순수물리 연구 기회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물리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하계 교육프로그램 ‘KUSP 2019’ 참가자를 모집한다.

KUSP는 물리학 분야에 역량 있는 대학생 및 고등학생에게 실질적인 연구활동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2015년 IBS 액시온 및 극한상호작용 연구단 주최로 시작됐으며, 올해는 출범 5년차를 맞이해 IBS 소속 물리 분야 4개 연구단의 공동주최로 확장해 진행된다.

7월 2일 시작되는 KUSP 2019에 최종 선발된 23여 명의 학생들은 4개 연구단(액시온 및 극한상호작용 연구단, 지하실험 연구단, 순수물리이론 연구단, 복잡계 이론물리 연구단)이 제시한 연구과제 중 관심분야를 선택한 뒤, IBS 연구진과 팀을 구성해 5주간 각 연구단에 상주하며 실험 및 이론 연구에 참여하게 된다. IBS 연구진의 물리학 강의를 수강하고, 프로그램 기간 중 제시되는 과제를 해결하며 과학적 소양, 국제적 안목, 상호 교류를 넓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 연구단 및 연구과제가 확대된 만큼, 참가자들이 더 다양한 분야의 물리학 연구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영어로 진행되며, 지원일 기준 만 16세 이상의 고등학생 및 대학생은 국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구본혁기자nbgkoo@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