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세.분양정보
조망권이 이끄는 프리미엄, 가까울수록 오름세 '뚜렷'
부동산| 2019-11-26 09:58

- 조망권 확보 단지 연이어 청약 1순위 마감행진.. 프리미엄 갈수록 높아져
- 백련산, 인왕산 등 조망 가능한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 12월 분양 예정

‘조망권’을 확보한 아파트의 프리미엄 효과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삭막한 도심 속에서 자연 환경을 누릴 수 있는 곳은 한정적이다 보니, 산•공원 등의 ‘조망권’을 확보한 아파트로 수요가 몰리며 집값을 크게 끌어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1월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청계 센트럴포레’는 33.36대 1의 우수한 청약 성적으로 1순위 마감했다. 이는 올해 상반기 서울에서 분양한 단지 중 세 번째로 많은 청약자가 몰렸으며, 청계천 조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분양 당시 높은 관심을 끌었다.

또한, 지난 10월 KCC건설이 서울 동작구 동작동 일원에서 선보인 ‘이수 스위첸 포레힐즈’는 평균 44.7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의 경우 현충근린공원이 맞닿아 있어 녹지 조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수요가 많았다는 평가다.

조망이 확보되는 거리 정도에 따라 아파트 시세 차이도 크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지난 10월 서울시 성북구 장위동 일원에 위치한 ‘장위뉴타운 꿈의숲 코오롱하늘채’ 전용면적 85㎡는 8억9,700만 원에 거래됐다. 단지는 북서울 꿈의숲이 바로 앞에 있어 일부 세대는 탁 트인 조망권을 확보했으며 접근성이 매우 우수하다. 반면 입지적으로는 큰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위치상 북서울꿈의숲 조망 가능 세대가 매우 적은 ‘꿈의숲아이파크’ 전용면적 84㎡는 같은 시기, 분양권이 7억9,000만 원에 거래돼 1억 원 이상의 시세 차이를 보였다.

이렇듯 유사 입지에 위치한 단지도 조망에 따라 프리미엄 차이가 나타나는 가운데, 풍부한 녹지를 품어 쾌적성은 물론, 탁 트인 조망권까지 갖춘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이는 대림산업이 12월에 선보이는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다. 단지는 서울시 서대문구 홍은동 104-4번지 일대에 들어서며, 지하 4층~지상 28층, 6개 동, 전용면적 39~84㎡, 총 481세대 규모이며 이 중 347세대가 일반분양될 예정이다.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는 주변에서 보기 드문 28층 높이로 홍은동 북한산 더샵(20층), 홍제현대(15층) 등 타 단지에 비해 층이 높아 조망권확보뿐만 아니라 랜드마크적 요소까지 갖췄다. 일부 세대를 제외한 다수의 세대에서 백련산 조망이 가능하며, 단지와 백련산 사이에 다른 건물이 들어올 여지가 없어 사실상 영구조망권을 확보할 예정이다. 남서향의 경우 일부세대를 제외하고 인왕산 조망이 가능하다.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는 백련산 등 주변 조망권 외에도 단지와 맞닿아 있는 ‘백련근린공원’을 손쉽게 누릴 수 있는 장점을 갖췄다. 서대문구청 자료에 따르면 ‘백련근린공원’은 총 면적 19,500㎡로 팔각정, 초정, 운동시설, 계류, 생태연못, 허브원, 장미원, 실용원, 약용원 등의 시설이 들어서 있다. 또한, 산책 명소로 손꼽히는 ‘백련산 나들길’, ‘북한산 둘레길’, ‘안산 자락길’ 등이 인근에 자리 잡고 있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여가 및 취미 생활을 즐길 수 있다.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는 백련산이 인접해 있는 단지의 특성을 잘 살린 특화 조경도 선보인다. 백련산의 지명 유래를 모티브로 한 수경시설인 ‘백련지원’을 비롯해 주민공동시설과 연계된 보행자 중심의 중앙광장 ‘백련마당’, 필로티 하부공간과 연계한 동별 휴게정원 ‘필로티가든’, 단차를 활용한 화계(꽃이 있는 계단)와 연계한 ‘화계원’ 등 소규모 정원과 놀이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대림산업 분양 관계자는 “조망권 확보 여부에 따라 가격차가 벌어지는 등 조망권의 가치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백련산 조망권을 갖추고 있는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에 대한 문의가 크게 늘고 있다”며 “단지가 최고 28층으로 지어지는 만큼 조망권 확보가 가능한 세대가 많은 것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 주택전시관은 서울 강남구 신사동 631번지에 위치한 대림 주택문화관에 마련된다. 입주는 2022년 12월 예정이다.

 

real@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