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원광연 NST 이사장 “과학기술 소통과 협업 가치 배양 필수”
뉴스종합| 2020-01-30 13:25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이 20일 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30일 대전 본원에서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원광연 이사장 초청 특별 강연을 개최했다.

이번 강연은 연구원 직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는 어디에서 왔고, 누구이며,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주제로 진행됐다.

원광연 이사장은 본인의 연구 경험을 토대로 올바른 연구 자세와 소통, 협업의 가치를 강조했으며, 정부출연연구원의 역사,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역할과 책임 등을 소개했다.

특히 폴 고갱의 그림인 ‘우리는 어디에서 왔고, 누구이며,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모티브로 삼아 연구자가 가져야 할 시대정신과 과학기술의 고유 가치 추구, 과학기술 기반 가치 생태계 조성, 4차 산업혁명 플랫폼으로서의 역할 등 정부출연연구원의 책임에 대해 충고해 참석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김종남 에너지기술연구원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나온 주제들이 연구자가 가져야 할 자세와 개인적, 조직적 발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정부출연연구원에 정통한 명사들을 초빙해 내실을 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nbgkoo@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