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동주택 공시가격 급등… 수요자들 세금 부담 가중될까
- 세금 부담 덜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더샵 부평’ 눈길
- 미니신도시급 규모… 교육 ∙ 교통 ∙ 생활 등 원스톱 인프라 강점
‘더샵 부평’ 투시도 |
[헤럴드경제] 전국적으로 집값이 크게 뛰면서, 공동주택 공시가격도 동반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세금 부담이 우려되는 가운데,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등이 각광받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16일 발표한 ‘2021년 공동주택 공기가격[안] 열람’ 에 따르면, 올해 전국의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전년 대비 19.0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07년 22.7%의 변동률을 기록한 이후 14년 만에 최대폭으로 오른 셈이다. 세종 (70.68%) ∙ 경기 (23.96%) ∙ 대전 (20.57%) ∙ 서울 (19.91%) ∙ 부산 (19.67%) ∙ 울산 (18.68%) ∙ 인천 (13.6%) ∙ 대구 (13.14%) 등 집값이 급등하고 있는 대도시 지역의 공시가격이 크게 올랐다.
재산세나 종합부동산세 등 세금 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수요자들의 반발도 곳곳에서 확인된다. 실제, 국토교통부 발표 직후인 지난달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공동주택 공시가격 인하를 요청하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이 글은 1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이에 따라 재산세나 취득세 등 세금 부담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등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아파트 집값 상승과, 그로 인한 공시가격 급등으로 수요자들 사이에서 세금 폭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등으로 눈길을 돌리는 수요자들도 늘고 있는 추세” 라며 “청약통장이 필요없는데다, 장기간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관심이 높다” 고 덧붙였다.
인천 부평구에 들어서는 ‘더샵 부평’ 이 주목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지스 제151호 전문투자형 사모부동산투자유한회사는 인천 부평구 십정동 216번지 일원에서 ‘더샵 부평’ 의 임차인 모집을 이달 중 진행한다. 지하 2층 ~ 지상 최고 49층 아파트 28개 동 총 5678가구 규모로, 전용면적은 18 ~ 84㎡ 등이다.
‘더샵 부평’ 은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되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의 초기 임대료는 주변 시세 대비 95% 이하로 책정되며, 임대료 상승률도 5% 이하로 제한되는 등 의무임대기간인 8년간 안정적 임대조건이 보장된다. 무주택자에게 우선 공급되는데다, 신청자격도 까다롭지 않아 청약 통장이나 거주지 제한 등의 조건이 필요 없고, 재산세나 취득세 등 세금 부담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특히 ‘더샵 부평 공공지원 민간임대 연계형 정비사업’ 은 임대 가구가 토지등소유자 분양 가구와 같은 동에 배정되므로, 일반 민간아파트와 동등한 상품성이 담보된다.
‘더샵 부평’ 이 조성되는 부평구 일대는 원도심 지역으로, 각종 인프라가 기 조성돼 있다. 특히, 자녀 교육여건이 우수해, 학부모 수요자들 사이에서 관심이 높다. 단지와 도보 10분 이내 거리에 십정초 ∙ 하정초 ∙ 백운초 ∙ 상정초 ∙ 상정중 ∙ 상정고 등이 위치해 있고, 석정초 ∙ 석정중 ∙ 동암중 ∙ 인천제일고 ∙ 인천남고 ∙ 석정여고 등도 가깝다.
사통팔달 교통망도 강점이다. 도보 약 7분 거리에 수도권 1호선 동암역이 자리한 역세권 단지다. 급행 이용 시, 서울 용산역까지 30분대로 도달 가능하며, 구로 ∙ 서울역 ∙ 종로 등지로 환승 없이 한번에 이동할 수 있다. 인천 지하철 1호선 간석오거리역과 2호선 가재울역도 가까워, 지역 내 이동도 용이하다. 향후 GTX-B 개통을 비롯, 7호선 연장선 논의 등 추가적인 교통망 확충도 예정돼 있는 만큼, 교통여건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우수한 교통망을 기반에 둔 직주근접 여건도 돋보인다. 단지와 맞닿은 열우물로를 통해 주안국가산업단지까지 차량으로 6분이면 갈 수 있고, 인천기계산업단지 ∙ 인천일반산업단지 등도 10분 내외 이동이 가능하다. 이밖에 현대제철 ∙ 두산 인프라코어 등이 위치한 송현동 업무단지와 인천산업용품유통센터 ∙ 인천공작기계매매단지 ∙ 미래그린단지 등 다수 산업단지도 쉽게 오갈 수 있다.
생활환경도 편리하다. 홈플러스 ∙ 롯데마트 ∙ 이마트트레이더스 등 대형마트까지 차량 10분 내외로 이동할 수 있고, 부평종합시장 ∙ 2001아울렛 ∙ 모다백화점 ∙ 뉴코아아울렛 등도 쉽게 오갈 수 있다. 아울러, 지역 최대 상권 중 하나인 동암역 상권이 인접해 있고, 인천광역시 의료원 ∙ 인천사랑병원 등 의료시설도 인근에 위치한다. 단지 바로 앞에는 십정1동 행정복지센터도 있다.
여가 · 문화생활 여건도 눈길을 끈다. 십정체육공원 ∙ 열우물경기장 ∙ 부평아트센터 등이 지근거리에 있다. 백운공원 ∙ 십정녹지공원 ∙ 다람쥐어린이공원 ∙ 법성산 등 주변에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조경설계 및 평면 구성도 주목할만한 요소다. 단지 곳곳에 캠핑가든 · 산수원 · 물놀이장 · 커뮤니티광장 · 텃밭 등은 물론, 마을과 지역의 역사 · 문화를 반영한 테마공원을 다수 조성할 예정이다. 전용 18㎡ 평면을 제외한 전 가구가 개방감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발코니 확장형으로 계획됐다.
‘더샵 부평’ 견본주택은 사업현장 인근 열우물경기자 (부평구 열우물로 164) 에서 운영 중이다. 입주는 2022년 5월 예정이다.
real@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