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영상] 물고기에 ‘펀치’ 날리는 문어…기분 나쁘면 때린다?
뉴스종합| 2021-06-21 19:31
[출처:인디펜던트(Independent), 트위터(@OctoEduardo)]

[헤럴드경제=박세정 기자] #. 문어와 물고기가 사냥을 위해 모여있다. 문어가 갑자기 긴 다리로 주변에 있는 한 물고기를 툭 때려 공격한다. 물고기가 놀란 듯 몸을 피한다. 또다른 문어는 멈춰있는 물고기에게 슬쩍 다가간다. 문어 다리로 물고기를 툭 건드리자, 물고기가 황급히 달아나기도 한다.

문어와 물고기는 함께 먹잇감을 찾는 사냥 ‘파트너’로 알려져있다. 문어와 물고기는 서로의 제스처를 이해하고 사냥에 함께 나선다. 서로 협력해 먹이를 쫓지만 항상 사이가 좋은 것은 아니라는 과학자들의 연구결과가 재조명됐다.

[출처:인디펜던트(Independent), 트위터(@OctoEduardo)]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는(Independent)는 최근 문어가 주변 물고기를 ‘펀치’하는 영상을 소개했다. 해당 영상은 포르투칼 리스본 대학의 연구진 에두아르도 삼 파이오 (Eduardo Sampaio)가 촬영한 것이다.

과학자들은 문어가 때때로 악의적으로 물고기를 때린다고 분석했다. 이같은 연구 결과는 학술지 이콜로지(Ecology)에도 게재됐다.

문어가 물고기를 때리는 이유에 대한 해석은 다양하다.

우선 문어가 물고기의 개별적인 사냥을 통제하기 위한 행동이라는 분석이 있다. 물고기를 때리는 행위로 물고기 개별 사냥을 방해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문어가 개별 사냥을 하거나 사냥에 비협조적인 물고기를 그룹에서 내쫓기도 한다고 분석했다.

이와함께 과학자들은 문어가 물고기보다 사냥감을 먼저 먹기 위해 물고기를 때리기도 한다고 분석했다. 먹이로부터 물고기를 밀어내는 행위 중 하나라는 것이다.

[출처:인디펜던트(Independent), 트위터(@OctoEduardo)]

이외에도 문어가 배가 고플 때 공격성이나 짜증을 보이기도 하고, 물고기를 때리는 행위가 이를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도 내놨다. 아울러 특별한 이유 없이도 문어가 물고기를 때리기도 하며, 문어의 불안함을 반영한 행동이라고 설명했다.

문어가 물고기를 때려, 더 빨리 먹잇감을 사냥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삼 파이오는 “문어와 물고기는 서로 협력해 샤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며 “문어가 물고기를 때리는 것은 여러 파트너가 참여하는 사냥에서 물고기들을 제어하기 위한 행동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문어는 새우, 게, 가재 등을 주식으로 한다. 작은 물고기나 심지어 작은 상어를 사냥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jpark@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