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자.통신
이국환 배민 대표 “외식점 사장님 성장이 곧 배민의 성장”
뉴스종합| 2023-12-13 11:24
이국환 우아한현제들(배달의민족 운영사) 대표이사가 1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배민사장님페스타’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권제인 기자

“사장님께서 배달의민족 애플리케이션에 입점한다는 것은 ‘또 하나의 가게’를 오픈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국환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운영사) 대표이사는 1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배민사장님페스타’에 참석해 “사장님의 가게가 더 많은 고객의 눈에 띌 수 있도록 IT 역량을 기반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배민사장님페스타는 배민이 보유한 배달, 상권, 주문 등의 데이터 기반 통계 정보를 제공하고 외식업 전문가 강연 등을 통해 장사 노하우를 전달하는 행사다. 올해 처음 진행되는 행사로 배민외식업컨퍼런스를 비롯해 배민아카데미 인기 교육, 배민 활용전략 등 소규모 현장 클래스와 특강, 토크쇼, 전문가 컨설팅, 장사 노하우 체험,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 대표는 배민외식업컨퍼런스 인사말로 “배민은 2010년 6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13년간 사장님과 고객을 연결하는 일을 해오고 있다”며 “어느덧 전국 30만명의 식당 사장님과 전국 2000만명 고객이 함께하는 배달 앱으로 성장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13년간 흔들리지 않고 사장님의 성장이 곧 배민의 성장이라는 믿음을 지켜왔다”며 “배민이 진정성을 가지고 운영해온 배민아카데미에서 벌써 22만명의 사장님이 장사 교육을 받으셨고, 해마다 진행되는 외식업컨퍼런스도 생중계를 포함해 10만명 넘는 분이 함께해 주셨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2024년 외식업트렌드’를 주제로 강연했다. 김 교수는 서울대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배민이 공동 연구한 7가지 키워드로 ▷식사격차 ▷식(食)별력 ▷푸드게이지 ▷이슈 푸드 ▷지구마블 한입여행 ▷식스틸러 ▷오너덴티티를 꼽았다.

김 교수는 “고객이 맛집을 찾는 비결을 공유하며 맛과 가격을 비교하는 등 놀랍도록 똑똑해지고 있다”며 “통신사 혜택·배달료·음식값을 따지며 ‘식별력’을 높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불경기로 소비가 위축될수록 소비자는 기분 전환의 필요성을 크게 느낀다”며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모든 럭셔리 중 가장 저렴한 ‘식사’에 관심을 주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배민사장님페스타 행사장 곳곳에서는 13일까지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 행사가 진행된다. ‘미식연구존’에서는 니커버커베이글, 월드챔피언 전주연 바리스타의 모모스커피, 경기 파주시 카페 연리희재의 전통 디저트 개성주악 등 올해 외식업계에서 화제가 된 브랜드와 가게의 인기 메뉴를 무료로 제공한다. ‘체험전시존’에서는 배민 서빙로봇의 실제 식당 내 운영 모습을 시연하는 ‘미래식당’을 비롯해 외식업 종합 식자재몰 ‘배민상회’의 인기 식재료와 비품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코너도 운영된다. 권제인 기자

eyre@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