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완성형 인프라 제일건설㈜ ‘제일풍경채 검단 3차’… 23일 1순위 청약
부동산| 2024-01-23 09:56

-1월 23일 1순위, 24일 2순위 청약 접수… 1월 30일 당첨자 발표 진행

 


제일건설㈜의 ‘제일풍경채 검단 3차’가 23일 1순위 청약을 받는다는 소식에 인천은 물론 수도권 수요자들까지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완성형 인프라를 갖춘 검단신도시에 들어서 최근 트렌드로 떠오르는 ‘시성비(시간의 가성비)’에 적합한 단지라는 평이다.

실제 수요자들은 돈보다 시간을 절약하는 ‘시성비’가 일상화됐다. 영화나 드라마를 2배속으로 보고, 회의 등을 10분 단위가 아닌 1분 단위로 잡는 등 시간을 쪼개 아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출퇴근 시간을 아끼기 위해 직주근접 아파트를 찾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대형마트나 학교, 회사, 공원, 자연환경 등을 집 근처에서 누리면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단지가 수요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일례로 경기 운정신도시에 2023년 11월 공급된 ‘파주운정신도시우미린더센텀’은 도보권에 초·중·고교 부지가 계획돼 있고, 도서관(예정),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아울렛 등 주변 생활인프라가 풍부해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08.7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생활인프라가 풍부하고,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검단신도시에서도 앞서 ‘검단신도시롯데캐슬넥스티엘’이 177세대(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 9,737명이 몰리며, 무려 평균 111.51대 1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업계 전문가는 “소비자들이 시간을 절약해 다른 소비나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짙어지면서 부동산 시장에서는 집 근처에서 모두 누릴 수 있는 단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신도시의 경우 개발하기 전부터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조성하다 보니 타 단지보다 선호도가 높아 신규 분양에도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검단신도시 랜드마크로 기대가 높은 제일건설㈜의 ‘제일풍경채 검단 3차’는 지하 2층~지상 29층, 8개동, 전용면적 84·115㎡, 총 610세대로 조성된다. 이중 사전청약분을 제외한 393세대가 본 청약 물량이다.

이 단지는 지난 2022년 사전청약 일반공급(1순위) 결과 높은 관심 속 평균 8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번 본 청약 역시 우수한 성적이 기대되는 분위기다.

청약 일정은 1월 23일 1순위, 24일 2순위 접수를 받는다. 30일 당첨자 발표에 이어 2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 정당계약이 진행된다.

청약통장 가입기간 12개월 이상, 지역별·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의 수도권 거주자라면 재당첨 및 주택 소유 여부와 무관하게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추첨제 비율(전용 84㎡ 60%, 전용 115㎡ 100%)도 높아 가점이 낮은 수요자들도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제일풍경채 검단 3차'는 공공택지에 지어져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는다.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돼 더욱 관심이 모아지는 분위기다. 계약금 10%, 중도금 60% 잔금 30% 비율로 진행되며, 실거주 의무는 없다.

입지도 우수하다. 먼저 단지 바로 앞 초등학교 예정부지가 위치한 초품아 아파트로 안전한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인근으로 갈산천, 문화공원(중앙호수공원 예정), 근린공원(예정), 어린이공원(예정), 만수산, 용해산 등 녹지공간도 풍부하다.

단지 주변으로 교통호재도 많아 수도권 전역으로 출퇴근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연장(2025년 개통 예정) 신설역인 103역이 개통되면 공항철도 환승을 통해 서울 마곡지구와 디지털미디어시티(DMC) 등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다. 올림픽대로와 직결되는 원당~태리간 광역도로(2024년 개통 예정)가 개통되면 여의도권역(YBD)과 마곡지구 등으로 이동이 편리해져 직주근접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노선 등도 계획돼 있다.

상업·문화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입지도 강점이다. 단지 바로 앞에는 수변형 상업특화거리인 커낼콤플렉스(예정)와 중심상업지구(예정)가 위치한다.

제일건설㈜의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제일풍경채’에 걸맞은 상품성도 눈길을 끈다. 세대당 약 1.6대 1의 넉넉한 주차대수를 확보했으며, 아파트 주차장을 모두 지하로 배치해 안전한 단지 환경을 조성했다. 지상에는 커뮤니티마당, 소셜마당과 같은 힐링공간과 어린이놀이터 등 다수의 쾌적한 공원 놀이터를 마련했다.

단지는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와 4Bay(일부세대 제외) 설계를 통해 채광과 통풍을 극대화했다. 세대 내부에는 거실과 주방이 마주보는 일자형 주방 설계가 적용되며, 대형 팬트리 등 넉넉한 수납공간도 마련된다. 84㎡A 타입의 경우 주방 옆 알파룸이 있는데, 실수요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안방과 분리하거나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피트니스, GX룸, 실내골프장, 스크린골프장, 사우나, 프로그램실, 다함께돌봄센터, 작은도서관, 독서실, 주민회의실 등 다양한 커뮤니티를 도입해 다채롭고 여유로운 일상을 선사할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인천 서구 완정로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6년 10월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