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한글과컴퓨터, 시각 장애인 위한 ‘점자 변환’ 베타테스트 실시
생생코스닥| 2011-03-03 15:37
한글과컴퓨터는 3일 시각 장애인을 위한 공익적 서비스를 지원하자는 취지에서 ‘점자 변환’ 기술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오픈 베타 테스트(OBT)를 오는 25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컴은 시각 장애인들이 점자 도서나 전문 교재를 구하기 어렵다는 현실을 반영해 오피스 문서 작업 시, 편집 문서를 점자 문서 형태로 변환시켜주는 ‘점자 변환’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금년 내 출시할 ‘한컴오피스 2010 프리미엄(가칭)’ 제품에 반영시킬 예정이다.

‘점자 변환’ 기술을 통해서 일일이 수작업이 들어가는 점역 비용의 부담을 덜고 손쉽게 점자 자료를 출력할 수 있어, 저시력자 또는 책을 점자로 번역하는 점역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점자 도서관을 비롯한 시각 장애 관련 단체나 기관들에서도 활용 가치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한컴은 한국소프트웨어기술협회에서 주관하는 소프트웨어 시각장애인 접근성 회의와 가이드라인에 적극 참여, 시각장애인의 접근성을 위해 ‘한글과컴퓨터 한글 2007’부터 DAISY(Digital Accessible Information System/시각장애인용 유니버셜 멀티미디어 컨텐츠) 형식으로의 저장을 지원한 바 있다.

<최정호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