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는 TIGER블루칩30 상장지수펀드(ETF)와 TIGER금속선물(H) ETF, TIGER금은선물(H) ETF 등 3종목을 오는 8일 코스피시장에 상장한다고 6일 밝혔다.
TIGER 블루칩30 ETF는 시장 컨센서스를 바탕으로 순이익 증가가 예상되는 대형주 30종목을 선정해 운용한다. 에프앤가이드가 산출하는 MKF 블루칩30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며, 코스피시장의 시가총액 상위 50위 종목 중 이익추정치가 상향된 빈도가 높은 30종목을 순차적으로 선별하여 산출된다.
KOSEF 블루칩 ETF의 기초지수인 MKF 블루칩지수가 업종별 시가총액 1,2위 종목으로 42종목을 편입하고 있는 데 비해 MKF 블루칩30지수는 업종에 관계없이 30종목을 선정한다.
TIGER 금속선물(H) ETF, TIGER 금은선물(H) ETF는 해외의 주요 산업금속 및 귀금속에 투자하는 환헤지형 ETF다.
TIGER 금속선물(H) ETF의 기초지수는 S&P GSCI Industrial Metals Select Index(TR)로 런던금속거래소에상장되어 있는 구리선물, 알루미늄선물, 니켈선물 가격을 추종한다. 구성종목 중 구리선물이 52.4%로 최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알루미늄선물 36.4%, 니켈선물 11.2%의 순으로 편입되어 있다.
TIGER 금은선물(H) ETF의 기초지수는 S&P GSCI Precious Metals Index(TR)로 뉴욕상품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금선물 및 은선물 가격을 추종한다. 금선물 82.1%, 은선물 17.9%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이번에 상장할 3종목을 포함해 전체 ETF 상장종목수는 총 86종목이다.
<안상미 기자 @hugahn>
hug@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