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미오와 줄리엣’ 시너지효과
탄탄한 스토리·완벽하모니…
내달 예술의전당 화려한 개막
“4년 전에 정명훈 선생의 공연을 보고 무작정 대기실로 찾아가서 ‘해주세요’라고 부탁드렸어요. 그때부터 이날만을 기다렸습니다.”(최태지 국립발레단 예술감독)
국내 문화계의 거두, 마에스트로 정명훈<사진 오른쪽>과 최태지 예술감독이 만났다. 얼마 전 유럽 투어를 성공리에 마치고 온 서울시향의 하모니가 역사상 최고의 기량에 올라선 국립발레단의 몸짓과 결합한다. 작품은 클래식발레의 문법을 뛰어넘은 안무가 장 크리스토프 마이요의 ‘로미오와 줄리엣’.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 김지영, 김주원, 이동훈 등이 총집결하며, 객원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의 김용걸 교수가 합류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무용수들, 거기에 정명훈 지휘의 서울시향 연주까지 더해져 강렬한 시너지 효과를 예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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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기자간담회에서 정명훈 서울시향 예술감독은 “예전 파리오페라발레단에 있을 때, 발레 지휘는 딱 한 번 했다. 원래 발레 지휘는 별 관심이 없었다. 아무래도 템포에 얽혀 움직이지 못하는 한계가 있어, 지휘자에겐 재미가 덜했던 게 사실”이라고 운을 뗐다. 그럼에도 국립발레단의 제의에 흔쾌히 응한 이유로는 “국립발레단의 급속한 기량 상승에 매우 놀랐다. 우리 오케스트라가 그랬듯 짧은 시간에 한국 발레가 이만큼 발전했다는 것, 그 자체로 정말 기분 좋았다”고 전했다. 최태지 국립발레단장은 “ ‘로미오와 줄리엣’은 항상 음악이 문제였는데 정명훈 선생의 지휘로 편하게 단원들이 몸으로 이야기할 수 있어 기쁘다”고 화답했다.
로미오를 맡은 김용걸 교수는 “2008년 파리에서 정 선생의 지휘를 보고 ‘저 연주에 맞춰 춤추면 어떨까’ 생각하며 피식 웃었던 기억이 있다”며 “당시에는 현실성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춤출 수 있게 돼 기쁘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번 작품은 ‘발레 같지 않은 발레’다. 마치 영화를 보듯 스토리텔링이 탄탄하고, 영상미 넘치는 비주얼이 재미를 더한다. 발레는 딱딱하고 어려운 소수 계층의 클래식 문화라는 인식을 깰 만한 대중적인 작품이다. 극 중 로미오와 줄리엣의 로맨스 신에서는 이례적으로 키스신도 등장한다. 마치 19금 영화에 나올법한 러브신은 ‘발레’라는 장르의 한계를 벗어나려는 시도로 보인다.
작품은 ‘포스트 클래식 발레’로 볼 수 있다. 테크닉보다 연기가 강조되는 발레다. 에로틱하면서 진실이 담긴 춤사위가 특징이다. 프로코피예프의 음악은 리드미컬하고 스펙터클한 느낌을 강조한다. 셰익스피어의 고전 ‘로미오와 줄리엣’의 통속적인 해석도 벗어났다. 안무가 마이요는 “로미오가 사랑에 빠진 남자라면, 줄리엣은 사랑 그 자체”라고 말했다. 극은 로미오보다 줄리엣의 비중이 크며, 그동안 지고지순하고 여성미 넘치는 줄리엣을 넘어 주도적인 자아가 강한 여성으로 재창조됐다. 오는 10월 27~30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조민선 기자/bonjod@heraldcorp.com
[사진제공=국립발레단]